환절기 뇌졸중 환자 급증 주의할 점

환절기 뇌졸중 환자 급증 주의할 점

뇌혈관의 문제로 생겨나는 뇌졸중과 뇌경색의 원인과 증상에 관련해서 알아보고, 둘의 차이점과 뇌질환 관련 보험가입 시 주의점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에서 생겨나는 문제로 뇌의 혈액 공급이 갑작스럽게 차단되며 뇌 조직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뇌졸중은 주로 혈전혈관 내부에 혈액 순환 응고되어 혈관을 막는 상황 혹은 혈관의 파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뇌졸중이 발생하게 되면 뇌에 영양과 산소 공급이 중단되면서, 뇌 조직의 손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뇌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응급 처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혈전과 색전, 고혈압으로 인한 뇌출혈, 동맥류, 혈관기형, 혈액질환과 함께 모야모야병이 원인입니다.


imgCaption0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차이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차이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차이는 뇌혈관에서 생겨나는 광범위한 개념의 뇌질환을 뇌졸중이라고 할 수 있으며, 뇌경색과 뇌출혈은 뇌졸중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이 막혀서 뇌조직이 손상되는 것은 뇌경색이 되며, 뇌혈관이 막히는 것이 아닌 파열되어 출혈이 생겨나는 것은 뇌출혈입니다.

우리나라는 허혈성 뇌졸중 환자가 뇌출혈 환자보다. 많습니다.

뇌졸중 고위험군이라면 정기적인 뇌 검사도 추천

미리 뇌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혈압 등을 조사하는 기초 신체검사와 더불어 고위험군에서는 경동맥 초음파, 뇌 MRI, 뇌혈관 MRA 등의 영상 검사도 해볼 수 있습니다. 뇌 MRI로는 뇌의 구조적 이상 여부를 확인하며, 뇌혈관 MRA는 뇌혈관의 모양을 검사합니다. 뇌혈관 MRA로 미세혈관까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주요 뇌혈관의 협착이나 동맥류 등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는 목의 혈관인 경동맥의 이상 여부를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뇌의 뒷부분을 담당하는 척추동맥은 부분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뇌 내 혈관은 검사할 수 없습니다. 경두개 혈류 초음파는 두 개나 혈관(뇌내 혈관)의 혈류를 검사할 수 있으나, 두개골 안쪽의 혈관 모양은 볼 수 없습니다.

뇌졸중 주의보

노졸중은 뇌혈관이 터지는 뇌혈관과 뇌혈관의 막히는 뇌경색을 말합니다. 거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통계에 의하면 2021년 한 해 동안 뇌졸중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62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중 뇌출혈은 100,390명, 뇌경색은 508,415명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뇌출혈 환자가 더 많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함께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이 증가하면서 현재는 뇌경색 환자가 아도적으로 많습니다.고 합니다.

뇌졸중 예방방법

날씨가 쌀쌀해지고,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뇌혈관이 좁아지고 혈압이 상승하게 되어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평소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경우 환절기나 겨울이 되기 전에 뇌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짠 음식을 피하고, 탄수화물과 육류의 섭취는 줄이고, 섬유소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수시로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으로 혈관 건강 사수

기본적으로 뇌졸중의 예방에 최첫번째 조건은 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과로를 피하며, 적절한 운동,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당분과 소금,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도록 힘쓰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비만 등을 가지고 있다면 관련 질환에 대한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뇌졸중 증세가 발병했다면 골든타임 놓치지 않기

뇌졸중은 골든타임이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예방이나 검진에도 불구하고 뇌졸중이 발생했다면 지체없이 병원을 찾아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발음이 어눌해지건, 한쪽 사지가 저리거나,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이상증세, 혹은 극심한 두통, 어지러움이 발생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가끔 이상 증상이 생겼습니다. 회복될 수도 있지만 다시 재발할 우려가 크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료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환절기 뇌졸중 환자 급증하고 있다고 하여 주의할 점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차이는 뇌혈관에서 생겨나는 광범위한 개념의 뇌질환을 뇌졸중이라고 할 수 있으며, 뇌경색과 뇌출혈은 뇌졸중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뇌졸중 고위험군이라면 정기적인 뇌 검사도

미리 뇌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뇌졸중 주의보

노졸중은 뇌혈관이 터지는 뇌혈관과 뇌혈관의 막히는 뇌경색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