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수치 정상범위 (공복혈당 식후혈당 HbA1c 수치 적정 범위)

혈당수치 정상범위 (공복혈당 식후혈당 HbA1c 수치 적정 범위)

당뇨병의 일반적인 적정 혈당 수치는 아침 식전 공복혈당식전 8시간 7090dL입니다. 공복혈당 126dL이상이면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공복혈당 100125dL 이상이 나오면 공복혈당 장애로 당뇨병의 전 단계라고 합니다. 그리고 식후 2시간 이후에 혈당을 체크했을 때 200dL 이상이면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1형, 2형으로 나누는데 2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2형인 경우는 거의 모든 비만과 스트레스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만만 잡아도 2형 당뇨병은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저도 4월 2일 아침 공복혈당을 체크했는데 155dL가 나왔어요. 그래서 일주일 동안 식단을 조절하며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바꾼 결과 4월 10일 다시 아침 공복혈당을 체크했는데 112dL 나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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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후혈당 정상 범위

식후혈당 정상 범위

식후혈당의 정상 범위는 70140mgdL입니다. 이 수치보다. 낮으면 저혈당, 높으면 고혈당이라고 합니다. 저혈당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안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며, 고혈당은 내당능 장애나 당뇨병의 진단 기준이 됩니다. 내당능 장애는 당뇨병 전단계로서, 식후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내당능 장애가 치료되지 않으면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식단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단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습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혈당이 재빠르게 떨어지고,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발생하면 공복혈당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섬유질은 혈당을 서서히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견과류 등이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에 속합니다.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합니다.

단순당은 혈당을 재빠르게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설탕, 꿀, 과자, 탄산음료 등이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 속합니다.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합니다.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에는 당분이 적게 함유된 과일, 야채, 샐러드 등이 있습니다.

혈당 수치 체중감량 효과

당뇨병 환자 뿐 아니라 다이어트할 때도 혈당수치 낮추는 법에 관하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는 gi지수 낮은 음식을 먹고, 굽지 말고 찌거나 삶아야 gi지수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12주 동안 GI지수 낮은 음식을 먹고 무게가 7.4kg 빠져 혈당수치를 높이지 않는 체중감량 방법이 효과가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당뇨환자 공복혈당 체크해야 하는 이유

당뇨 혹은 당뇨 전 단계를 진단받으면 매일 공복혈당을 확인해야 합니다. 공복혈당은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고 체크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를 하기 전에 공복혈당을 체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혈당을 체크한다면, 공복혈당은 바로 전날의 생활 결과를 반영합니다. 하루전 과식을 했거나, 운동을 적게 했다면 다음 날의 공복혈당은 바로 증가하게 됩니다.

반대로, 하루전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적절한 운동을 했다면, 다음 날의 공복혈당은 바로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복혈당 수치는 오늘 전에 자기가 건강 상태 관리를 얼마나 잘했는지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수치입니다. 당뇨병은 당뇨병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겁나는 질병입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합병증은 언젠가는 발병하게 됩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방법

당뇨환자들에게 생활습관과 식습관 만큼 중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당뇨에서 운동이 필수라고는 하지만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나에게 맞는 적정 운동을 찾아야합니다. 당뇨환자들은 저녁 식사 30분 후에 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오늘 세끼 식사중에서 대중적으로 저녁에 식사량이 가장 많아 혈당도 가장 높고 운동이 필요한 때이며, 저녁 식후에는 활동량이 적기에 혈당 소모가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녁에는 신체비트 대사량도 떨어지는 시간대이기에 이때는 비교적 혈당을 관리하기가 힘들어 운동을 하면 좋으며, 특히 저녁 혈당이 높게 되면 다음날 공복 혈당까지도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녁 식사 후 30분 뒤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환자들은 편한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으며, 강한 강도로 일주일에 1번 운동하는 것 보단 편한 운동 강도로 매일 운동하는 것이 당뇨환자분들에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식후혈당 정상 범위

식후혈당의 정상 범위는 70140mgdL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공복혈당 낮추는 식단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단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혈당 수치 체중감량 효과

당뇨병 환자 뿐 아니라 다이어트할 때도 혈당수치 낮추는 법에 관하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