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350% 동결공개 관련내용 짚어보기

한국은행 기준금리 350% 동결공개 관련내용 짚어보기

한국의 은행 예금금리가 최근 7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인 3.43로 뚝뚝 떨어졌습니다. 이에 대하여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3.50까지 인상했으나 예금금리는 오히려 하락하여 한은의 통화 긴축 기조와는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금융 동향을 살펴보면서 예금금리의 하락 요인과 시장의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8월에는 예금금리가 2.98에서 시작해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과 함께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와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전망에 따라 채권금리가 하락세로 돌아선 결과, 예금금리도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한은에 의하면 이로 인해 은행으로의 자금 유입이 감소하면서 역머니무브 현상은 사실상 종료되었습니다.


imgCaption0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5 전망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5 전망

2023년 7월 CPI소비자 물가지수는 2.3까지 하락했습니다. 한국은행에서는 국제유가하락으로 석유류 가격이 크게 하락했으며, 개인서비스 및 가공식품 가격 오름세 둔화를 원인으로 지목했는데요. 물가상승률이 하락했다고 해서 물가가 낮은 건 절대 아닙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2022년 물가상승률이 너무 높았기 때문에 2023년 물가상승률이 비교적 낮아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으로 2024년부터 물가상승률이 다시 올라갈 가능성도 보입니다.

최근 유가가 상승했다는 기사가 많은데 왜 유가가 하락했다고 할까요? 그건 유가가 소비자 물가지수에 반영되지만 시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가는 보통 2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이후 소비자 물가에 반영됩니다.

예금 vs 주식

코로나로 금리가 0점대일 때 언론에서 나왔죠. 우리도 이제 제로금리시대다. . 앞으로는 은행에 돈 맡기면서 보관료를 오히려 내야할 수 도 있다면서요. 그 때는 현금을 은행에 예치해두는 것은 바보처럼 여겨졌습니다. 주식이나 암호화폐의 가치가 눈 뜨면 오르고, 벼락부자 들도 매번 생겨났으니깐요. 그러나 불과 1, 2년 사이에 주식은 50로 폭락하고, 정기예금과 적금 이율을 34 대로 준다는 광고를 보게 됩니다.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하지요. 그러면 사람 심리가, 그래 역시 어른들 말씀이 옳았다면서 예금이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주식에 투자했던 사람들이 다시 적금을 붓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주식은 더 빠지겠지요. 2023년 2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어떠한 방안으로 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긴축 장기간 지속 예상으로 달러강세

미국의 고금리 장기간 지속 예상과 장기국채 발행량 증가로 인한 국채 수익률으로 달러강세가 지속 중이며, 원달러환율은 1,340원을 뚫고 상승했습니다. 다만 어제 공개된 미국 경기지표 부진으로 경기침체 대비를 위해 금리를 내릴 것이란 기대감으로 오늘 만에 17.1원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론 하반기에도 경제여건이 크게 바뀌지 않을거라, 달러환율은 당분간 1,300원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환율 방향성은 예측하기 어렵고 언제든 큰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고 감안하셔야 합니다.

기준금리의 결정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한국은행의 최고 의사다짐 기구로,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원장은 한국은행 총재가 맡고, 위원 4명은 한국은행의 고위직에서 선출되며, 나머지 2명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됩니다. 기준금리는 매달 둘째 주 목요일에 결정됩니다. 다만, 경제 여건 급변 등으로 정책 대응이 필요한 경우 임시회의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8회(1월, 2월, 4월, 5월, 7월, 8월, 10월 및 11월)가 있습니다.

가장 근접한 일정은 2023년 10월 19일이고, 언론과 정부는 형식상 한국은행의 결정을 존중하고 금리정책의 자율성을 언론을 통하여 말하고 있으나, 참으로 한국은행의 금리정책에 대하여 상당한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념 한입

기준금리 금리 체계의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 소속 기관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1년에 8번 결정하며, 금융 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 매매, 자금조절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 가구에서 일상 생활을 위해 산다는 상품과 서비스의 물가 추이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실생활과 가장 밀접하며, 일상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가장 중요한 물가지수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5

2023년 7월 CPI소비자 물가지수는 2.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금 vs 주식

코로나로 금리가 0점대일 때 언론에서 나왔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긴축 장기간 지속 예상으로

미국의 고금리 장기간 지속 예상과 장기국채 발행량 증가로 인한 국채 수익률으로 달러강세가 지속 중이며, 원달러환율은 1,340원을 뚫고 상승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