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스트 효과 향기로 떠나는 귀중한 추억 여행

프루스트 효과 향기로 떠나는 소중한 추억 여행

2023년 2월 인문논총에 실린 논문입니다. 초록과 서론을 함께 올립니다. 이 논문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나타난 사진 주제에 관한 연구다. 사진 이미지와 지시대상의 관계를 성찰하는 20세기 후반의 사진 이론에 바탕을 두면서, 이 연구에서는 소설이 형상화하는 배움의 과정에서 사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논의하였습니다. 프루스트는 당대 사진의 사회적 위상과 기술적 혁신에 애정을 보였으며, 이 과정에서 시간과 시선이라는 사진 이론의 핵심 개념들에 도달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소설의 주인공이 사진을 바라보는 장면들을 분석해 보면, 그가 사진을 보는 법을 점차 배워 나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사진은 지시대상의 부재를 인식하게 하지만, 한편 대상의 동일성을 확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마케팅에서 푸르스트현상을 활용한 사례
마케팅에서 푸르스트현상을 활용한 사례

마케팅에서 푸르스트현상을 활용한 사례

마케팅에서도 프루스트 현상을 이용하는 사례가 있는데요. 향기 마케팅, 즉 구체적인 향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기억과 감정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매장 내에서 커피 향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스타벅스의 제품명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냄새 기억 키트를 만들 수도 있지요. 프루스트 현상을 이용해서 기억을 저장하는 냄새 키트도 존재합니다. 냄새 스냅샷smell snapshots이라고 표현하며, 사용자는 기억해두고 싶은 여건에서 앰플을 열어 냄새를 맡는 것으로 그 기억과 냄새를 같이 연결시켜 머릿속에 저장합니다.

시간이 흐른 후 그 추억의 기억과 감정을 다시 떠올리고 싶다면 그 앰플과 동일한 냄새를 다시 맡으면 됩니다.

프루스트 효과현상
프루스트 효과현상

프루스트 효과현상

이 소설에서 시작된 프루스트 효과Proust Effect는 냄새가 기억에 밀접관 관련을 갖고 있다는 취지로 사용되는데요. 냄새의 기억 자극 효과를 뜻하는 이 효과는 실제 의학적,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기도 했습니다.

인원은 코를 통해 대기 중 화학물질을 인식하고 냄새를 맡는데요. 콧속에 들어온 화학물질은 후각수용체에 의해 전기신호로 바뀌고, 콧속 점막 위에 자리한 후각망울로 전달됩니다.

이후 암호화된 전기신호가 후각을 처리하는 뇌 영역으로 보내지면 비로소 냄새를 인식하게 되는 것인데요.후각신경세포는 시각청각 등 다른 감각 신경세포와 달리, 시상뇌로 전달되어온 감각 신호를 중간에서 종합전달하는 곳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해마편도체를 포함한 변연계로 감지된 신호를 전달한다고 합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마르셀 프르스트의 대하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노벨연구소 선택 최고의 책이며, 세계 각지 독서 사이트에서 뽑은 최고의 책 리스트 에서 모두 모아 알고리즘으로 환산한 통계에서도 20세기를 대표하는 위대한 소설 1위로 뽑혔다고 합니다.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20세기 모더니즘 문학을 대표하는 최고, 최대의 위대한 소설, 의식의 흐름이라는 새로운 소설기법으로 쓴 심리주의 문학의 최고의 걸작, 이외에도 이 책을 수식하는 찬사들은 너무 많습니다.고 하는데요. 이 책 속에서 홍차에 적신 마드렌 과자를 맛보며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장면이 나오며, 이른바 마들렌 효과 혹은 프루스트 효과라는 용어가 이 소설의 한 구절에서 비롯된 것 입니다.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심리학 용어들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심리학 용어들을 알아볼까합니다. 소셜 프루핑Social Proofing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하려는 경향을 이용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공유 기능이나 이용자 리뷰를 강조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손실 회피성Loss Aversion 손실을 피하는 것에 대한 우선순위가 이득을 받는 것에 대한 우선순위보다. 더 높다는 심리적 경향입니다.

마케팅에서는 할인, 세일, 한정 기간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손실 회피 심리를 자극합니다. 감정적 연결(Emotional Connection): 소비자와 제품명 사이에 감동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는 스스로가 좋아하는 브랜드나 물건을 더 많이 구매하고,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넛지 마케팅 강요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선택을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마케팅에서 푸르스트현상을 활용한

마케팅에서도 프루스트 현상을 이용하는 사례가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루스트 효과현상

이 소설에서 시작된 프루스트 효과Proust Effect는 냄새가 기억에 밀접관 관련을 갖고 있다는 취지로 사용되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마르셀 프르스트의 대하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노벨연구소 선택 최고의 책이며, 세계 각지 독서 사이트에서 뽑은 최고의 책 리스트 에서 모두 모아 알고리즘으로 환산한 통계에서도 20세기를 대표하는 위대한 소설 1위로 뽑혔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