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초기 증상, 당신도 모르게 나타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폐암 초기 증상, 당신도 모르게 나타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폐암 초기증상 어떤정도로 알고 계신가요? 우리 체질은 건강이 악화되면 여러 가지 여러 신호를 보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몸이 보내는 이런 신호를 가볍게 여기고 그냥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러나 무심코 지나쳐 버린 이 신호가 만약 폐암이 보내는 신호라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현대의학의 발달로 암은 이제 더 이상 불치병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암은 여전히 우리들이 피하고 싶어 하는 최악으로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중 폐암은 더 말할 것도 없고요. 때문에 우리 몸이 보내는 폐암 초기증상을 알아두는 것 또한 나의 건강을 위해 너무도 중요합니다.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폐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핑거클루빙
핑거클루빙

핑거클루빙

영국 암연구소에 의하면 폐암 환자의 약 35에서 특징적으로 핑거클루빙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핑거클루빙이란 양손의 검지 손톱을 서로 맞대어 서로 밀어내듯이 눌렀을 때, 손톱 사이에 다이아몬드 모양이 생기지 않는 것으로 손가락 끝이 곤봉처럼 뭉툭해져 곤봉지 현상이라고도 불립니다. 곤봉지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폐질환으로 인해 체내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체내 산소 전달을 위해 모세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인데, 모세혈관과 말단연조직이 과다증식하면서 곤봉지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등등 증상
등등 증상

등등 증상

폐암의 초기증상으로 성대 변화와 골절 및 혈관 확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대 변화는 목소리의 변조 혹은 금토성 발음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편향된 성대 유행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폐암이 골절을 유발하거나 흉부 혈관을 확장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며,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폐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할 수 있으므로, 모든 변화에 관하여 경계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너증후군
호너증후군

호너증후군

폐의 가장 위쪽에 생기는 암인 판코스트Pancoast 종양이 생겼을 때 척추 신경을 건드릴 수 있는데, 이는 얼굴에 있는 교감신경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때 호너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호너증후군은 보통 얼굴 한 부분에서만 발생하는데, 주요 증상으로는 동공 수축과 눈꺼풀 처짐(위쪽 눈꺼풀의 낙하), 얼굴 한쪽에 땀이 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호흡 곤란 및 흉통

폐암 초기 증상 중 하나는 호흡 곤란 및 흉통입니다. 특히 깊은숨을 쉬거나 운동 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및 가슴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폐암을 의심해 볼 만한 증상입니다.

[호흡 곤란]

폐암 초기에 호흡 곤란은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폐암은 폐 기능을 저하시키고 기관을 압박하여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은 평소와 달리 숨 쉬기가 어려워지거나 숨이 차다는 느낌을 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흉통폐암 초기에는 흉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통은 가슴의 양쪽이나 한쪽에서 느껴질 수 있으며, 통증의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 흉통은 폐암이 주변 조직이나 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등 증상]

호흡 곤란과 흉통과 함께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폐암의 보편적인 초기 증상

폐암은 여러 증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분은 다른 호흡기 질환과 겹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암과 연관된 다음과 같은 조기 경고 징후에 관하여 논의할 것입니다. 계속적인 기침 몇 주 동안 지속되는 만성 기침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숨 가쁨 특히 신체 활동 중에 호흡 곤란 혹은 호흡 곤란. 흉통 심호흡, 기침 혹은 웃을 때 악화될 수 있는 계속적인 흉부 불편감 혹은 통증. 피를 토함 혈액이나 녹슨 색의 가래를 토함.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식이요법이나 운동의 변화 없이 이론 있고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입니다.

피로 휴식을 취해도 개선되지 않는 계속적인 피로 혹은 쇠약. 쉰 목소리 혹은 음성 변화 쉰 목소리 혹은 성대 자극과 같은 목소리의 변화. 재발성 호흡기 감염 기관지염이나 폐렴과 같은 빈번한 호흡기 감염. 쌕쌕거림 숨을 쉴 때 쌕쌕거리거나 삐걱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지금까지 우리 몸이 보내는 폐암 신호인 폐암 초기증상에 관련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암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폐암 폐암은 초기 자각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지만 운 좋게도 조기 폐암은 생존율이 7090에 이르며, 조기에 수술하면 아주 작은 부분만 절제하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평소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귀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소개할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좋은 정보를 나누어 주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핑거클루빙

영국 암연구소에 의하면 폐암 환자의 약 35에서 특징적으로 핑거클루빙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등등 증상

폐암의 초기증상으로 성대 변화와 골절 및 혈관 확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너증후군

폐의 가장 위쪽에 생기는 암인 판코스트Pancoast 종양이 생겼을 때 척추 신경을 건드릴 수 있는데, 이는 얼굴에 있는 교감신경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때 호너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