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다 채움 신고 대상자란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

전부다 채움 신고 대상자란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

올해부터 플랫폼 노동자인 배달 라이더, 학원강사, 대리운전기사, 개인 간병인, 세신사 등이 모두채움신고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모두채움신고 방법과 환급금 신청은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3.3 단순경비율과 간편 장부로 계속 환급받으면서 진행하려면 매년 수입이 2천만 원 정도면 환급 가능합니다. 그렇게 신고하면 환급이 5060만 원 정도 나오는데 3.3만 있을 경우 신고대행수수료를 내기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신고 누락이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국세청에서는 납세자들의 편리를 위해서 모두채움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국세청에서 모두 작성된 것이면 정확한거 아닌가?
국세청에서 모두 작성된 것이면 정확한거 아닌가?

국세청에서 모두 작성된 것이면 정확한거 아닌가?

그렇지요… 정확(?)할 거다. 우리들이 제시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니까. 하지만 우리들이 제시한 자료가 정확하지 못하다거나, 정보가 없습니다.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는 국세청이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본인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부양가족의 공제 단순경비율로 작성된 모두채움신고서에는 사업자의 부양가족이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사업자 본인만 인적공제를 받는것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양가족의 공제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부양가족의 소득에 따라 공제를 받을 수도 있고 못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부분은 모두채움신고서라 할지라도 사업자 본인이 확인 후 추가로 입력하거나, 삭제해야 합니다.

모두채움신고 대상자의 일반신고
모두채움신고 대상자의 일반신고

모두채움신고 대상자의 일반신고

모두채움신고 대상자도 일반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모두채움신고 대상자여도 여유가 있다면, 모두채움신고와 일반신고 둘 다. 해보고, 세액 차이가 있다면 세액이 더 적은 쪽으로 신고하면 좋겠죠? 찾아보니 정말 이렇게 한 사람도 꽤 보이더라고요. 부지런하기도 하지 하지만 확실히 모두채움신고보다. 일반신고가 좀 더 어려워 보였습니다. 생초보인 저는 모두채움신고도 어렵기 때문에. 또, 모두채움신고 시 결정세액이 0원이라서 그냥 모두채움신고만 하기로 했습니다.

모두채움 서비스의 주의사항
모두채움 서비스의 주의사항

모두채움 서비스의 주의사항

모두채움 안내문에 있는 세액은 국세청이 본인의 소득과 공제항목을 바탕으로 계산한 세액입니다. 만약 안내문에 있는 소득과 공제항목이 사실과 다르거나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홈택스나 손 택스에서 수정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모두채움 안내문에는 부양가족 공제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부양가족 중 소득과 연세 요건을 충족하는 가족의 경우 기본공제 대상자로 소득공제가 가능한데, 이 부분은 추가 입력을 통해 반영해야 합니다.

모두채움 안내문에는 창업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이나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 등 일부 세액 감면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창업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은 중소기업이 특정업종으로 창업한 경우 5년간 세액을 50%에서 100% 감면해 주는 제도를 말하고,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은 제조업 등 일정 업종의 중소기업에게 소득에 대하여 5%에서 30%까지 감면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세청에서 모두 작성된 것이면 정확한거

그렇지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두채움신고 대상자의

모두채움신고 대상자도 일반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두채움 서비스의 주의사항

모두채움 안내문에 있는 세액은 국세청이 본인의 소득과 공제항목을 바탕으로 계산한 세액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