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 눈여겨 봐도 될까 #골프 테마 주_ 골프존과 카카오VX

이 와중에 눈여겨 봐도 될까 #골프 테마 주_ 골프존과 카카오VX

최근 주가가 핫한 골프존 기업에 관련해서 살펴보기로 합니다. 스크린골프 업계의 1위로, 가장 많은 수의 필드와 점포수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골프 매력에 빠진 20,30대 젊은 사용자가 늘어나고 코로나가 잦아든 뒤에도 성장세가 더욱 주목되는 골프 사업. 골프존에 관해 짧게 찾아보고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골프존은 골프존뉴홀딩스로부터 스크린골프, 유지보수 사업부문 인적분할하여 2015년 3월 설립되었습니다. 중견기업으로, 골프시뮬레이터 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스크린골프사업 및 골프시뮬레이터 유지보수 사업이 있습니다. 20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을 살펴보시면 매출액 6,325억원43.6 YoY, 영업이윤 1,667억원54.8, YoY입니다. 실적성장의 원인으로는 1국내 가맹점수의 증가, 2GDR 출점 증가와 ASP상승, 3 해외사업 확장의 본격화로 꾸준한 외형 성장이 예상됩니다.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대박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대박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대박

코로나로는 이젠 디스플레이 골프장으로 간답니까 아니면 필드. 디스플레이 골프장은 잘 못 가는데 오히려 필드 골프장으로 나가려고 하는 퍼블릭 인구가 많아진 거죠. 따라서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회원 증을 안 팔고 그냥 이제 예약만 하면 갈 수 있게 만들어 놓으니까 당구장처럼 당구장보다. 훨씬 가격은 비싸긴 하던데 방식은 일종의 집콕에서 벗어나 해방고가 될 수 있게 되니까 골프 시장 자체가 열리게 된 거죠. 네 그러면서 이 시장이 커지게 된 겁니다.

디스플레이 부장과 필드 부장 모두가 다.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골프 디스플레이 골프 정도만 하고 있는 줄 알고 있었던 분들은 그래 라는 생각 하실 것 같고 이게 갑자기 유행을 탄 사업이죠. 이게 90년대에는 노래방의 시대 네 노래방 장비 업체가 떴잖아요. 금영 tj 이런 애들 근데 이제 이천년대가 되니까 그 골프 방의 시대가 됐는데 예 골프방 디스플레이 골프 장비 업체 중에서 몇 개 있었어요. 그 1등이 골프존 이등이 마음 골프라는 곳이 이 두 업체가 굉장히 성장했습니다.

마음골프는요 지금 이따가 말씀드리겠지만 카카오vx라고 하는 카카오 인수돼서카카오 계열사가 돼서 지금 1등 2등 다투고 있었으나 디스플레이 골프 시장을 양분하고 이쪽 어 이 시장 자체가 성장하게 된 거는 이천년대였고 이천십년대에 이제 크게 폭발했는데 그 과정에서 사실은 이렇게 성장이 빠르면 당연히 나오는 얘기가 골목상권 침해다.

주요물건 및 서비스

주요 물건 및 수익 현황으로 1 스크린골프 골프 시뮬레이터 사업 부문 2 유지보수 사업부문으로 나눌 있습니다.

스크린골프 사업부문의 대부분의 매출을 차치하고 있는 품목은 골프시뮬레이터 판매 및 온라인서비스(83.27%) 이고 비율 순으로 직영사업(12.51%), 광고, 제휴(2.96%), 기타(1.26%)입니다. 유지보수문의 96.38%는 비즈몰이 차지하고 있으며, 유지보수 자재 등이 3.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1세대 골프존 부터, 6세대인 투비전플러스 까지 출시됐습니다. 소프트웨어는 필드 구현도와 센서 민감도나 위치, 갯수에 따라 세대가 다릅니다.

카이스트 기술로 시장을 석권하다

사실 문제는 시뮬레이션으로 디스플레이 골프 한다는 게 기술이 필요한데, 대전에 내려가서 카이스트 시뮬레이션 하는 그 엔지니어들하고 손을 잡아갖고 이 기술을 개발해서 유통하고 유통망을 만들고 깔고 했던 게 이천년대 얘기였던 거죠. 아예 없었던 걸 만든.

뭐 2천 년대에는 디스플레이 골프장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았고 당시에는 고급 호텔 가면 거기에 가끔 있는 게 디스플레이 골프여서 한 번 쳐봅니다.

뭐 이런 거였는데 처음. 나올 때 처음. 나올 때 기억이 나요. 저는 당연히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치는 글

골프산업이 코로나로 인하여 여행의 대체재로서 부상하면서 골프가 중장년층의 전유물에서 청년층도 사랑을 갖고 골프를 즐기는 세대가 늘어났습니다. 상기하였듯이 골프예능, 골프 아카데미, 스크린골프 산업이 확장되며 골프의 진입장벽도 낮아졌으며, 여행을 계획하던 비용을 골프에 사용하여 골프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커뮤니티를 이뤄 골프를 치는 사람들이 많아 지인을 통해 골프에 입문하는 세대가 늘어나고, 전통적으로도 친교활동으로서 골프가 기능했기에 골프산업 자체가 성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 스크린골프 산업에 정통한 골프존에 투자해봄직 합니다.

또한 골프존은 배당주로서 2022년 주당 3500원의 배당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8월 26일 종가기준 2.6의 배당률입니다.

Valuation

증권가 유안타증권 레포트에 의하면 2023년 추측 매출액 7,661억, 영업이윤 2,058억으로 전년대비 20.0, 22.6 성장할것으로 기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코로나로는 이젠 디스플레이 골프장으로 간답니까 아니면 필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골프 디스플레이 골프 정도만 하고 있는 줄 알고 있었던 분들은 그래 라는 생각 하실 것 같고 이게 갑자기 유행을 탄 사업이죠.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요물건 및 서비스

주요 물건 및 수익 현황으로 1 스크린골프 골프 시뮬레이터 사업 부문 2 유지보수 사업부문으로 나눌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