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 입소자격,비용,본인부담금 총정리

요양원 입소자격,비용,본인부담금 총정리

by. 스토리부자 신체적, 정신력으로 돌봄이 필요한 경우, 집에서 돌봐줄 사람이 없는 경우 요양원 입소를 생각하게 됩니다. 요양원 입소하기 위해서는 요양병원과 달리 입소 자격이 필요합니다. 즉,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아야 비용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원 입소자격과 필요서류, 비용, 본인부담금 등 제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 정리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 정리

그래서 실제로 내는 돈은 요양원은 월 60만 원에서 80만 원 수준인데 요양병원은 진료비에다. 간병비에다. 그 외 소모품, 기저귀 비용에다가 플러스 병실료까지 최소한으로 하면서, 의료급여 수급자이고 여러 가지 적용이돼서 진료비를 내지 않는 사람이다라고 합니다. 하더라도 간병비라는 피할수 없는 돈이 있기에 최소한 한 60만원에서부터 최대 VIP등을 이용하고 모든 재활 서비스등 여러 치료에 영양 수액을 매일 맞고 하시면 한 달에 1천만 원 이상도 충분히 내실수 있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내는 금액은 평균 100만 원에서 200만원 사이 정도입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 방법

건보공단을 통해 장기요양인정신청서를 접수 가능하며, 방문 혹은 팩스우편인터넷을 통해 하면 됩니다. 만약 자신이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보호자 혹은 이웃주민, 담당 복지선생님, 복지 센터장님, 시에서 보호자로 지정된 대리인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장기요양인정신청서와 의사소견서, 수급자 본인 혹은 보호자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요양원 본인 부담금

요양원은 비급여 부분이 크지는 않습니다. 일부 간식비라든지 이미용 부분이라든지 소모품 같은 일부 작은 부분들이 비급여로 들어가기 때문에 본인의 월 부담금이 60에서 80만 원 사이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플러스 알파가 요양원마다. 다르지만 그 요양원에서 비급여 부담률 같은 경우는 장기 요양 홈페이지에 가셔서 요양원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각자 요양원이 제시하고 있는 비급여 금액이 올정의롭게 고지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살펴보시면 되십니다.

실비보험 관련

간병인을 포함해서 요양병원에 내는 그 많은 돈이 실비 보험 적용이 되느냐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 암 환자가 암의 치료와 관련되어서 요양병원에 입원을 해야 되는 경우에 진료비는 보험이 됩니다. 하지만 그 외의 진료비는 그리 많이 받지는 못합니다. 그 외 그 외 등등의 비급여가 엄청난 양을 차지하는데 상급 병실 이용료나 간병비는 특약에 그러니까 다릅니다. 그래서 가입하고 계시는 실비보험의 종류와 상담원을 통해 좀 디테일한 소개를 하셔야 됩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시설 부분과 인력 구조의 차이점

요양병원은 병원입니다. 보니 당연히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는 곳이고, 요양원은 어르신들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되는 곳이라 돌봄을 제공되는 인력들, 주로 요양보호사가 중심이 되어 돌봄 서비스를 제공되는 곳입니다. 처음 요양병원 같은 경우는 환자 40명당 의사 1명이 필요하고, 요양병원의 규모에 그러니까 의사의 수가 정해진다고 볼수 있으며, 간호사 같은 경우는 환자 6명당 간호사 1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요양병원에 전체 입원 환자수가 180명이라고 한다면 간호사는 총 30명이 필요하고, 간호사 중에 3분의 2까지는 간호조무사를 고용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병원당 한명 그리고 물리치료사는 환자 100명당 1명이 필요합니다. 요양원은 병원이 아닙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요양병원 진료비 식비 간병인 요양병원 병실 이용료 요양병원에서 장기간 입원 시 4인실 이상을 이용한다면 따로 병실 이용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중증 환자이거나 안락한 생활을 위해서 1인실이나 2인실로 사용할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요양병원마다. 가격은 다를 수 있지만 평균 1인실 비용은 오늘 1015만 원정도이고, 2인실의 경우에는 710만 원정도로 가격이 형성되어있습니다. 또한 1인실보다.

더욱 좋은 환경읜 VIP 병실의 경우 1520만원 그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 상한제란? 연간1월1일 12월31일 발생된 의료비 중 급여본인부담금비급여, 선별급여 등 제외의 총액이 개인별 상한 금액을 초과하면 초과 금액을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

그래서 실제로 내는 돈은 요양원은 월 60만 원에서 80만 원 수준인데 요양병원은 진료비에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 방법

건보공단을 통해 장기요양인정신청서를 접수 가능하며, 방문 혹은 팩스우편인터넷을 통해 하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요양원 본인 부담금

요양원은 비급여 부분이 크지는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