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지급기준, 지급일 알아보기

연차수당 지급기준, 지급일 알아보기

제가 회사를 다닐때는 12월이 되면 본사에서 연차 사용 계획서를 돌리며 사용을 촉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 사용하지 못한 월차에 관련해서 당해년도를 넘기지 않고 소진 할 수 있도록 하고 미사용 월차에 대하여서는 연차수당을 지급 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방법 등에 관련해서 자료를 하려고 합니다. 연차란 해마다 연속해서 있는 이라는 뜻으로 연차휴가는 해마다 연속해서 있는 휴가라고 이해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근로기준법상 연차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근로기준법 제 60조 연차 유급휴가1. 사용자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2. 사용자는 3년 이상 계속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제 1항에 따른 쉬는날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 연수 매 2년에 관련해서 1일 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연차수당과 지급기준
연차수당과 지급기준

연차수당과 지급기준

연차 수당이란 지급된 휴가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이를 돈으로 환산하여 지급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당연히 기업 입장에서는 근로자가 부여된 휴가를 모두 사용하는것을 선호합니다. 안 그러면 연말에 꽤 큰 금액이 지출되기 때문이죠 때문에 고용주는 휴가를 사용하지 않은 근로자에게 빨리 휴가를 사용하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근로자가 사용하지 않은 연차가 있을 경우 특수한 사유가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회사에서는 연차 수당을 지급하게 됩니다.

안 주면 청구해야 되구요 회사에서는 두번의 서면 통보를 하면 기본적으로 연차유급쉬는날에 대한 보상할 의무가 없습니다. 1년 미만 근로자들에 대해서도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연차 발생 기준.
연차 발생 기준.

연차 발생 기준.

근로 기간에 따른 연차 발생 기준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이야기를 쉽게 설명해보자면 1년간 80이상주15시간 근무한 1년이상 근로자에게 1년에 총 15개의 연차가 부과되며 최초 1년을 초과한 2년마다는 1일씩 연차가 가산, 최대 25개의 연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작년인 2022년 입사를 기준으로 하여 연차 발생기준 예시를 지금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22년도에 입사하여 만 3년의 근무 시간이 이뤄졌다면 그떄부터 2년마다.

1개씩 연차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즉, 아래표에서 3년 근무 시점인 25년부터 2년마다. 1개씩 연차가 추가 최대 받을 수 있는 연차 갯수는 총 25개이며, 이는 한 회사에 입사후 약 20년 이상 근로해야 가능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예시
연차수당 계산방법 예시

연차수당 계산방법 예시

연차휴가수당의 지급 기준은 근로기준법상 표준 임금 혹은 평균임금으로 명기되어 있습니다. 단, 임금 지급일 당시의 임금 기준으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의 경우 지급 당시의 통상임금으로 지급해야 하는지, 연차 휴가 사용 기한 마지막 시점의 임금으로 지급해야 하는지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일반적으로는 휴가 청구권이 있는 마지막 달의 임금 지급일 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한다고 해석합니다. 임금 인상으로 인해 지급 시점에 따라 지급해야 할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지급 당시 임금을 기준으로 해야만 되는 규정이나 관행이 있다면야 그에 따라야 합니다.

연차 발생기준 일반 근로자

근로자에게 있어 필요한 권리인 연차휴가 역시 근로자 보호법에 의해 그 사용법이 모두 정의되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 연차휴가 규정에 의하면 1년간 80 이상 출근하는 보편적인 정규직의 경우 해마다 유급휴가 15일을 부여받게 됩니다.

참조하여 근로기준법 상 연차는 5인 이상 사업장에서 근무할 때 적용됩니다. 따라서 스스로가 5인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는 경우라면 앞서 언급했던 월차 발생기준이 완전히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연차수당이 얼마인지를 계산해보기 위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차수당 1일 표준 임금 시간급 X 1일 업무시간 x 잔여 연차수량 여기서 통상임금이란 논쟁이 많은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지급하기로 정한 급여액을 말합니 다. 시급이나, 일급, 주급, 임금 등이 통상임금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bull 월 급여액 500만원bull 연간 상여금 1,000만원bull 잔여 연차 15개 계산bull 표준 임금 500만원 1,000만원 12 583만원bull 시간급 583만원 209시간 월 업무시간 27,910원 1일 표준 임금 27910 x 8시간 223,285원bull 연차수당 223,285 x 15개 334만원 나의 연차수당을 계산해보고 싶다면 연차수당 계산기를 사용해 계산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수당과 지급기준

연차 수당이란 지급된 휴가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이를 돈으로 환산하여 지급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 발생 기준.

근로 기간에 따른 연차 발생 기준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예시

연차휴가수당의 지급 기준은 근로기준법상 표준 임금 혹은 평균임금으로 명기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