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및 사례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및 사례

직장인의 기본 꿀팁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이란? 연차 유급휴가는 1년간 근로한 근로자한테 유급으로 휴가 기회를 보장하는 제도 입니다. 연차수당 발생기준 및 개수 1. 연차 발생 기준연차 유급 휴가는 1년간 근로한 근로자한테 유급으로 휴가 기회를 보장하는 제도 입니다. 사용자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줘야합니다. 아직 1년 이상 근무 하지않은 근로자들은 1개월 개근을 했을 경우 1일의 휴가가 주어집니다.

처음 1년동안 은 1개월 1개씩 나오고 1년을 다닌 근로자들은 다음해부터 15일의 연차가 주어집니다.


imgCaption0
연차수당을 받는 것이 좋을까? 연차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을까?

연차수당을 받는 것이 좋을까? 연차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을까?

연차수당을 계산할 때는 총 급여에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기본급을 기준으로 나누어 계산하기 때문에 제대로 하루일당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230만원의 월급을 받을 경우, 기본급은 190만원최저시급 기준, 나머지는 추가수당으로 대부분 근로계약서를 보시면 기본급이 낮은 편입니다. 기본급이 높아질 수록 수당을 더 많이 줘야하기 때문에 업주입장에선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휴일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퇴사할 때 연차수당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어 목돈 마련이 가능합니다만쉴 때는 쉬면서 일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고, 하루를 쉬었다.

하더라도 월급도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연차도 적당히 사용해가며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사용 예시 저의 상황

저 똑똑같은 경우 요식업에 종사하는 터라 5인 이상, 주 45시간이상씩 근무를 하였습니다. 휴가를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장이 바빴던 터라, 휴가 때만 5개의 휴일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났을 때 15개의 휴일을 받았고, 1년 3개월차에 퇴사를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저에게 발생한 연차는 몇 개일까요? 1년 미만일 경우 총 11개의 연차가 발생했고, 5개를 사용했기 때문에 6개의 연차가 남았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시점부터 15개가 발생하였으니, 총 21개의 연차가 남은 셈이 되겠지요?대부분 회사에서는 알아서 연,휴가를 계산해주기도 하지만, 요식업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더라고요.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분들은 본인이 휴일을 언제 몇개를 사용했는지를 알고 있다면야 좋을 듯합니다.

2023년 주휴수당 폐지 논란

2023년에 주휴수당이 폐지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고용주와 근로자 사이에서도 최저시급과 더불어 주휴수당을 두고 여러 의견이 많았습니다. 여기에 최저시급을 받고 일하는 임금 근로자는 주휴수당 폐지를 적극 반대하고 있습니다. 주 5일 8시간씩 일하고 최저시급을 받는 중소기업 직원의 경우, 주휴수당이 폐지되면 근로자의 실질 임금은 약 34만원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주휴수당 제도는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므로, 고용주는 조건에 맞게 일한 근로자에게 무조건적으로 주휴수당을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만약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임금 체불로 노동쪽 진정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를 활용하자

우리들이 손으로 계산한 값과 실제 계산값이 동일한지 확인해 볼 시간입니다. 인터넷 포털에서 주휴수당 계산기 혹은 임금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손쉽게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직접 계산해 보시면, 실제 법적으로 지급되어야 하는 총노동에 대한 임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용주는 주휴수당까지 포함된 계산을 통해 법률적인 문제가 없도록 현 제도에 맞는 임금을 지급해 줄 수 있고 노동자는 현재 법 제도로 지정된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제도에 맞는 실질임금 즉, 나의 노동에 대한 권리를 정확하게 지불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법적으로, 연차휴가는 근로자가 5명 이상인 기업에 적용됩니다. 이는 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는 곤란한 상황이 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사내규정을 따르게 됩니다. 5명 미만의 기업에서는 연차휴가가 없을 수 있으니 이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회사의 근로자 수가 5명 이상이 되면, 그 때부터 법적으로 연차휴가를 요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근로시간이 1주에 최소 15시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에 관련해 자주 논란이 되는 것이 통상임금에 대한 정의입니다. 연차수당은 ”1일당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통상임금의 금액에 따라 연차수당의 액수가 달라집니다. 법적으로 통상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일정하게 정해진 근로 아니면 총 근로에 관하여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시간당 금액, 일당, 주급, 임금 아니면 도급금을 의미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수당을 받는 것이 좋을까? 연차 사용을 하는 것이

연차수당을 계산할 때는 총 급여에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기본급을 기준으로 나누어 계산하기 때문에 제대로 하루일당이 아닙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사용 예시 저의 상황

저 똑똑같은 경우 요식업에 종사하는 터라 5인 이상, 주 45시간이상씩 근무를 하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주휴수당 폐지

2023년에 주휴수당이 폐지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고용주와 근로자 사이에서도 최저시급과 더불어 주휴수당을 두고 여러 의견이 많았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