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한 방에 뿌시기 (2) 소득공제 세액공제의 모든 것

연말정산 한 방에 뿌시기 (2) 소득공제 세액공제의 모든 것

현재 대한민국은 노인 10적중 4명은 궁핍한 나라로 그만큼 기초연금이 갖는 의의는 큽니다. 오늘은 기초연금이 노후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그 연관성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이란 노인빈곤율을 낮추기 위해 2014년 7월 처음 시작된 제도입니다. 이미 국가에서는 국민연금을 시행하고 있긴하지만, 경제적 사정에 따라 국민연금을 가입하지 못한 고령층도 있는데요.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납입금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소득분위만 충족하면 무요건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 기초연금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의 노인이면서 소득인정액이 2023년 기준 단독가구 202만원, 부부가구 323만 2,000원 이하일 경우 기초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연금액 인상의 긍정적이지 않은 측면
연금액 인상의 긍정적이지 않은 측면

연금액 인상의 긍정적이지 않은 측면

하지만 기초연금이 높아진다고 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연금 평균수령액이 현재 57만원 수준인데, 납입액을 내지않는 기초연금은 약 32만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민연금 납입금을 내고있는 가입자들의 반발을 살 수 있는 부분이며, 가입자의 의욕을 떨어트리고 국민연금 가입을 기피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기초연금액이 높아지게 되며 필연적으로 국민연금 개혁도 따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연간소득액 합산 사례
연간소득액 합산 사례

연간소득액 합산 사례

예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만약 총급여 400만원, 강연으로 인한 기타소득 200만원, 퇴직소득 100만원인 경우입니다. 근로소득외에 기타소득, 퇴직소득 등이 있으므로 총지급액 333만원을 초과하므로 공제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먼저, 총급여에 따른 근로소득부터 계산을 해볼께요. 총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를 첫번째 제외를 합니다. 근로소득공제는 총급여액의 500만원 이하이므로 급여액의 70인 280만원입니다.

따라서, 근로소득금액 120만원이 됩니다. 총지급액 400만원 근로소득공제액 280만원 그리고 기타소득에 관련해서 계산을 합니다. 기타소득에서 필요경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필요경비는 총 수입금액의 60%이므로 120만원을 제외합니다. 그러면 기타소득금액은 80만원입니다.

노후대비 방법 무엇이 있을까?
노후대비 방법 무엇이 있을까?

노후대비 방법 무엇이 있을까?

앞서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두연금을 합쳐도 약 100만원밖에 되지 않으므로 노후자금으로 활용하기란 미흡한 금액입니다. 그렇다면 추가적으로 다가올 노후자산의 대안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첫째, 퇴직연금이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회사를 다니면서 퇴직금을 연금형식으로 적립할 수 있는 연금계좌입니다. 근로자의 장기근속과 노후대비를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둘째, 연금저축펀드가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 별도로 대비하는 연금으로 연금을 받으면서 세액공제로 인한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상 기초연금과 노인빈곤율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연금과 연관된 또다른 글들을 안내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액 인상의 긍정적이지 않은

하지만 기초연금이 높아진다고 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간소득액 합산 사례

예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후대비 방법 무엇이

앞서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