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의료비 영끌해서 공제받는 방법

연말정산 의료비 영끌해서 공제받는 방법

연말정산 의료비 항목 보시면 1년 동안 많이 쓴 의료비 왜 대체 세금감면 적용이 안 됐을까? 궁금해하는데 이 글을 통해 제대로 알아봅시다.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자 본인 그리고 기본공제 대상자에 관련해서 지출한 의료비에 관련해서 세액공제를 적용해 주는 연말정산의 공제 항목입니다. 기본공제 대상자에는 대표적으로 직계존속, 직계비속 그리고 배우자가 해당이 되는데 하지만 이 의료비 세금감면 혜택에 대해서만큼은 기본공제 대상자들이 나이 요건과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 했다고 하더라도 이들을 위해서 소비한 의료비에 관련해서 세액공제를 적용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직계 존속, 즉 부모님에 관련해서 기본공제 150만 원을 받기 위해서는 직계 존속이 만 60세 이상이어야 됩니다.


공제 혜택 받는 꿀팁
공제 혜택 받는 꿀팁

공제 혜택 받는 꿀팁

1. 공제되지 않는 총급여액의 25는 공제율이 낮은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충족시키고 초과분부터는 공제율 30인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의 공제율이 높기 때문에 공제 문턱을 넘었다면 하반기에는 공제율이 높은 결제수단을 주로 활용하는 것도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받는 꿀팀 중 하나입니다. 2.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 공연 등 문화비에 사용 한 사용액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액과 별도로 각 100만원의 한도로 더 추가공제 되는 점 참고하셔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이 항목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 맞벌이 부부의 경우 카드 사용액이 많지 않다면, 한쪽의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최소 조건인 25를 넘기는 것이 좋습니다.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은 의료비 공제액에서 차감합니다. 내 돈으로 낸 의료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차감하는 시점은 실손의료보험금을 수령하게 된 원인이 된 해당 연도입니다.

즉, 2021년에 지출한 의료비에 대하여 실손의료보험금을 22년에 수령하였다면, 22년도 의료비에서 차감하는 것이 아니고 21년도 의료비에서 차감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 종합소득세 수정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다만 보험금을 수령한 연도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시까지 수정 신고하는 경우 가산세가 면제됩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조건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조건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조건

신용카드 등의 사용 금액은 총급여의 25 이상부터 공제가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4,000만 원인 인원은 1,000만 원 이상 사용분부터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각 소득공제 비율 및 한도만큼 공제금액이 잡힌다. 예를 들어 연봉 4,000만 원인 직장인이 한 해 동안 2,000만 원을 소비했다고 가정 신용카드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를 최대로 받는다면이 직장인이 신용카드로 1,200만 원, 체크카드로 400만 원, 현금으로 400만 원을 소비했다면 받을 수 있는 소득 공제 총액은 소득의 25인 1,000만 원을 제외하고, 200만 원X15, 400만 원X30, 400만 원X30로 총 270만 원의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근로제공기간에 지출한 의료비가 공제대상입니다.

그러므로 3월부터 12월까지 근로를 하였다면, 312월 사이의 의료비만 공제대상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연말정산 간소화 파일 제출 시 1월과 2월을 체크 해제하고 근로한 달만 체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단 하루라도 일하였다면 그 달은 근로한 것으로 봅니다. 단, 휴직한 경우 근로기간으로 봅니다.

근로자 스스로가 직접 부담하지 않은 의료비는 공제대상이 아닙니다. 맞벌이 부부가 근로자 스스로가 기본공제 신청한 자녀에 대한 의료비를 배우자가 지출한 경우 공제 X

쉽게 말씀드리면, 자신 밑에 기본공제 대상자로 딸려있는 대상들에 대한 의료비를 내 돈으로 지출해야지만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주의사항

주의할 점이 있었는데 의료비 세액공제는 정말 치료 목적만 가능 가능합니다. 미용 목적으로 성형수술을 한다거나 혹은 본인이 자가진단을 해서 나는 최근 필요하니까 한약을 좀 먹어야 되겠는데 고민하는 등의 의료보조식품들 똑같은 경우 연말저안 의료비 세금감면 제외다. 그러나 미용과 성형에 관련해서 의료비 세액공제가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뭔가 피부 연관된 시술을 받는다거나 이런 모든 것들이 적용이 되지 않는 것은 또 아님.치료 목적으로 피부 관련해서 시술을 받는 분들도 있었는데 이 경우 병원에서 이것이 정말 치료 목적라는 것을 증빙할 수 있다면야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가 적용이 가능하니까 서류 제출을 꼭 잊지 말아주세요.실손보험을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었는데 실손보험을 통해 보전을 받은 금액. 쉽게 얘기해서 치료받은 금액에 관련해서 보험을 통해 보험 금을 돌려받았을 때에는 이 내역에 대해서는 의료비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가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제 혜택 받는 꿀팁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은 의료비 공제액에서 차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신용카드 등의 사용 금액은 총급여의 25 이상부터 공제가 시작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