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배우자 부양가족 한도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배우자 부양가족 한도

해마다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왜 이렇게 신용카드만 썼는지, 현금영수증은 왜 잘 챙기지 못했는지 등의 후회를 하곤 합니다. 연말정산을 3개월 정도 앞두고 있는 이럴때 중간점검을 통해 미리 대비하면 절세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특히 올해는 세액감면 내용이 달라진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점검을 통해 연말정산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자. 올해 연금저축, 개인형 퇴직연금IRP 등 연금계좌에서 받을 수 있는 세액감면 한도는 200만원 높아졌다. 연금저축펀드와 연금저축보험 등 연금저축은 이전 400만원에서 600만원까지, IRP는 이전 7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확대됐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 중 연말정산에 유리한 카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 중 연말정산에 유리한 카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 중 연말정산에 유리한 카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연말정산에 유리한 카드는 공제율만 봤을 때는 체크카드가 유리하네요. 하지만 무요건 체크카드만 사용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각자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비율로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카드 사용입니다. 신용 카드 사용이 연말정산에 유리한 경우 총급여의 25를 사용을 하지 않았거나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를 넘었다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혜택이 좋은 카드를 선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네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계좌통합관리서비스로 접속을 한 후 내 카드 한눈에 탭을 클릭을 하고 개인정보 동의를 하고 인증을 하면 로그인을 하면 자기가 소유한 카드사별로 자기가 현재까지 사용한 카드사용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소득공제 부양가족
소득공제 부양가족

소득공제 부양가족

부양가족으로는 배우자, 부모님, 조부모님, 자녀, 손자녀로 나뉠수 있어요. 앞서 말한 인적공제에 해당하는 대상자가 쓴 신용카드 사용액의 경우는 당연히 포함됩니다. 수익이 없는 와이프가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은 수익이 있는 남편이 가져다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기본공제 대상자는 배우자, 자녀, 부모 등이 포함됩니다. 부양가족이여도 형제자매는 해당이 안됩니다. 다만, 무요건 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해마다 소득금액의 합계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해마다 100만원이라고 하면 말도 안되는 조건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각 소득에는 기본적으로 공제되는 금액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로소득의 경우는 233만원을 공제해주기 때문에 총급여액이 333만원인 배우자, 자녀, 집안의 신용카드 사용액은 모 두 자기가 공제받을 수 있어요.

체크카드의 특성 및 장단점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에 비해 발급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비교적 훨씬 간단한데요, 신용결제가 아닌 예금통장 잔액으로 결제가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른 신용평가를 거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회비가 없거나, 너무 저렴하기 때문에 신용카드에 비해 비용적인 혜택이 일부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시 체크카드 사용액의 30가 소득공제 되기 때문에 15만 소득공제되는 신용카드 보다. 유리하다는 것도 체크카드의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반면 체크카드의 가장 큰 단점이자 신용카드와의 차이점은 할부결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예금통장 잔액이 풍족하지 않다면 체크카드를 통해 적시에 필요한 소비를 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일상 생활을 하다보시면 병원비, 교육비 등 꼭 결제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특성 및 장단점

반면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에 비해 발급 조건이 까다롭지만 신용카드를 잘 사용한다면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와 같은 여러가지 신용카드 혜택을 충분히 받으면서 연회비 이상으로 카드사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처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할부 결제라 할 수 있습니다. 할부 결제란 큰 금액의 결제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나눠서 지불할 수 있는 신용카드만의 하나의 서비스로 명확한 지출관리를 하기 위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와는 다르게 신용카드는 2개월에서부터 여러가지 기간 동안 할부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금융생활에 있어 필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의 또다른 장점이자 차이점은 무이자할부로 결제해도 실적으로 합산된다는 것입니다.

검색 레이어

직장인 연말정산, 신용카드 함정에 빠지지 말아주세요. 가령 총급여가 6,000만 원인 노동자가 소득공제 300만 원을 적용받으려면 신용카드로 3,500만 원어치 상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를 쓰면 2,500만 원만 사용하면 됩니다. 의료비, 학원비 및 교복 구입비 등은 중복공제가 가능하므로 역시 체크카드로 지불하는 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 중 연말정산에 유리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연말정산에 유리한 카드는 공제율만 봤을 때는 체크카드가 유리하네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부양가족

부양가족으로는 배우자, 부모님, 조부모님, 자녀, 손자녀로 나뉠수 있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크카드의 특성 및 장단점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에 비해 발급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