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어휘력, 당신의 문해력은 어떤가요

어른을 위한 어휘력, 당신의 문해력은 어떤가요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문해력이 부족하게 되면 글을 읽어도 무슨 뜻인지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기 어렵습니다. 문해력 테스트를 통하여 현재 문해력을 객관적으로 점검해보고 미흡한 점이 있다면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해 보도록 합시다. 많은 어린그들이 원격수업의 장기화로 영상 매체에 너무 많이 노출되며 독서량이 크게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금일을 금요일로 알거나 선무당을 서있는 무당으로 이해하는 아그들이 생겨났고 문해력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EBS에서는 어린이들의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ERI지수를 개발하고 특허를 받았습니다. ERI지수는 어린그들이 읽는 글의 난이도를 단어, 문장, 배경 지식에 따라 등급화하고 독해 전문가들이 평가를 통해 최종 보정한 수치입니다.


imgCaption0
경계성 지능장애 증상

경계성 지능장애 증상

경계성 지능장애 증상으로는 학습능력이 떨어져 또래에 비해 진도를 따라가기 힘들어 합니다. 성인이 되어도 간단 업무, 단순노동 외에는 버거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 암기능력, 인지력, 판단력 등이 떨어지며, 겉으로는 티가 안 나지만,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거나, 순발력이 필요로 하는 일을 어려워합니다. 집중력이 낮고 실수가 잦으며, 말의 숨은 의미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문장 그대로 이해합니다. 외국어 장애 아동기에는 말을 더듬거나, 발음이 어눌하는 등의 언어장애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후에도 논리적으로 말을 하지 못하고, 반존대를 하거나, 말을 두서없이 하기도 합니다. 눈치가 부족하여 사람들과 평범하게 지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십자말 풀이 가로세로 퍼즐

해당 게임은 이미 많게들접해보셨을 텐데요. 가로와 세로를 교차하는 단어를 형성하기 위해서 단서를 사용하여 빈칸을 채우는 게임입니다. 단어에 필요한 스펠링은 물론, 힌트를 얻기 위해서는 독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영어 실력을 늘리는데 이만한 게임도 드뭅니다.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간단한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해당 게임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기에 접근성도 좋은 게임입니다.

문해력 문제 과연 누구의 탓인가

처음에는 문해력 논란이 인터넷 신조어가 많은 탓에 온라인상에서의 문제가 아닌가 싶었는데 온라인에서의 문제만은 아니었습니다.

조사 결과만 놓고 보시면 문해능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30대 이하의 젊은 세대 비율은 4.7%로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이상의 의무 교육”을 받은 해당 세대의 문해능력이 ”중학교 이하의 학습이 필요한 수준”에 머문다는 결과는 좀 놀랐습니다.

더군다나 소위 영상시대에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읽기가 점차 멀어지면서 앞으로 젊은 세대의 문해력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점점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하향되어 짧은 영상들이 인기를 얻고 들도 짧은 글들이 젊은층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의들의 말을 들어보시면 실제로 학교에서도 학생들을 접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문해력에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읍니다.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문해력 논란

사회나 학교에서는 젊은 세대의 언어생활을 문제 삼지만, 문해력 논란이 아닌 외국어 교체에 따른 현상으로 보고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무조건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닌 어떤 시대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이 문해력 부분은 우리나라만 연관된 이야기도 아니니 말입니다. 박철우 국어문화원 원장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최근 문해력 논란은 자주 쓰지 않고 익숙하지 않으니까 벌어지는 일입니다.

젊은 세대의 문해력을 걱정하는 것은 학교 내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정형화된 틀, 어른들이 기대하는 어휘력 등 기성세대의 기준으로 고민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웹에서 몇몇 사람의 대화가 젊은 사람을 대표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일부의 사례를 두고 획일적으로 젊은 세대가 문해력이 낮다라고 평가하는 것은 과한 처사라고도 말했습니다.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

1. 책을 소리 내서 읽습니다. 소리내서 책을 읽으면 눈길로 볼 때보다. 귀로 소리를 듣게 되어 나의 발음과 소리에 신경을 쓰게 되어 효율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2. 어휘력을 키웁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바로 국어사전이나 인터넷 사전을 활용하여 단어를 검색해 보고 메모해놓습니다. 3. 지루한 독서를 합니다. 책은 한 번 볼 때와 여러 번 볼 때 좀 더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 번 볼 때보다. 종합적인 맥락도 이해가 잘 되며 놓쳤던 부분들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4. 필사를 합니다. 좋은 책을 필사하면 눈길로 읽을 때와는 다르게 좀 더 깊이 있게 의미를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감정을 가라앉혀주고 사고력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5. 한자를 공부합니다. 우리말의 대부분은 한자로 구성되어 있기에 한자를 익히게 되면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글을 씁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계성 지능장애 증상

경계성 지능장애 증상으로는 학습능력이 떨어져 또래에 비해 진도를 따라가기 힘들어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십자말 풀이 가로세로 퍼즐

해당 게임은 이미 많게들접해보셨을 텐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문해력 문제 과연 누구의

처음에는 문해력 논란이 인터넷 신조어가 많은 탓에 온라인상에서의 문제가 아닌가 싶었는데 온라인에서의 문제만은 아니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