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구직 수당 신청방법 조건

실업급여구직 수당 신청방법 조건

구직급여실업 수당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오늘 준비한 유용한 정보는 바로 구직급여실업급여입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갑작스러운 퇴사로인해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하신 분들이 구직 전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직급여는 고용보험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매달 급여의 60를 일정 기간 동안고용보험 가입 기간 및 나이에 따라 다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구직급여를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몇가지 조건에 부합해야하는데, 그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조건을 조회해보고 실업 수당 신청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드리겠습니다.

1. 고용보험가입이력 실업 수당 신청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직 전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한 이력이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법인이 아닌 농업, 어업, 임업, 수리업 중 상시근로자 4인 이하 사업장, 총 공사금액이 2천만원 미만인 건설공사는 예외 신청대상입니다.


imgCaption0
자격이 제한되지 않는 정당한 이직 사유 꼭 참고

자격이 제한되지 않는 정당한 이직 사유 꼭 참고

🤔 본인 자체적으로 사표를 쓰면 실업 수당 수령 가능한가? 개인적인 사유로 사표를 쓰는 경우는 실업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직회피노력을 다하는 등 이직의 불가피성이 인정되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이 큰 잘못을 하여 해고된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가? 본인의 심각한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사업주가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가? 1인 이상을 고용하는 사업장에서 근무한 근로자는 고용센터에 고용보험 미가입 사실을 신고하고 소급하여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급여의 요건

실업 수당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지 못합니다. 또한 실업 수당 신청 없이 재취업하면 지급받을 수 없으므로 퇴직 즉시 신청해야 합니다. 1.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 전 18개월초단시간 근로자인 경우 24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2.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황에 있어야 합니다.

3.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4.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여야 합니다. 자신이 전직 혹은 자영업을 위해 사표를 쓰는 경우는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 수당 연장신청

실업 수당 지급 만료 후 다음의 사유로 취업이 되지 않을 경우, 지방고용노동관서의장이 지시한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받는 경우 취업이 아주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고실업이 상당기간 지속되는 경우 개별연장급여 및 특별연장급여는 구직급여의 70만 지급됩니다. 질환 등으로 구직활동이 불가할 경우 상병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으로 인해 이사를 할 경우 이주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개정된 내용 확인

2023년에 실업 수당 연관 조건이 일부 개정되었습니다. 1차 실업인정일은 지역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출석하여 교육과정을 받은 뒤, 2차 3차 4차 실업인정일에 재취업을 위한 활동을 4주에 1회 이상 하셔야 합니다. 5차 실업인정일부터는 재취업활동을 4주에 2회 이상 하셔야 합니다. 이 중 1회는 무조건적으로 입사지원과 면접에 참여하고, 채용박람회에 참석하여야 합니다. 수급자별 인정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수급자는 4차 실업인정일부터 재취업활동을 4주에 2회 하여야 하며, 2차부터는 구직활동만 가능합니다.

장기수급자의 경우에는 5차 6차 7차는 4주에 2회 구직활동 1회를 하여야 합니다. 8차부터는 1주일에 1회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실업 수당 개편 내용 및 구직 활동 인정

실업 수당 개편 내용은 단시간 근로자의 실업 수당 하향, 피보험 기간 요건 강화, 반복수급자 급여 삭감입니다. 이전 단시간 근로자의 실업급여가 오늘 2시간을 일해도 실업급여는 적어도 4시간으로 인정하여 적용되었었는데 이 조항이 폐지되며 이전 923,520원에서 461,760원으로 대폭 삭감되었습니다. 피보험 기간 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재취업활동 적어도 횟수와 재취업활동의 인정 범위가 개정되었습니다.

현행으로는 모든 수급자가 같은 기준을 적용하되, 전체 실업 인정 기간이 4주에 1회 주기로 정하고 재취업활동을 전체 실업 인정 기간 동안 마음껏 고르는 내용입니다. 개편된 후에 연관된 내용은 일반수급자, 반복수급자, 장기수급자, 만 60세 이상 및 장애인에 따라 다릅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및 지급절차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고용보험 홈페이지 및 고용보험 어플로 가능합니다. 실업 수당 실업 수당 신청을 퇴사하시면서 최대한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들도 꼭 챙겨가셔야합니다. 요즘에 실업급여로 악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고 하니 무턱대고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격이 제한되지 않는 정당한 이직 사유 꼭

본인 자체적으로 사표를 쓰면 실업 수당 수령 가능한가? 개인적인 사유로 사표를 쓰는 경우는 실업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직급여의 요건

실업 수당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지 못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업 수당 연장신청

실업 수당 지급 만료 후 다음의 사유로 취업이 되지 않을 경우, 지방고용노동관서의장이 지시한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받는 경우 취업이 아주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고실업이 상당기간 지속되는 경우 개별연장급여 및 특별연장급여는 구직급여의 70만 지급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