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염 원인과 증상은

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염 원인과 증상은

누구나 한번쯤은 살아가다. 보시면 배의 통증으로 인해 시달린 적이 있으실 텐데요. 특히나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경우 혹시 맹장이 터진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데요. 맹장터지는이유 과연 무엇일까요? 맹장이란 소장과 대장을 연결해주는 부위로 맹장 혹은 충수염으로 부르기도 맹장의 대략적 위치로는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를 하고 있으며 이는 남자와 여자 모두 같은 위치입니다.


맹장 위치
맹장 위치

맹장 위치

맹장과 연관된 잘못된 상식 중 하나는 남자는 맹장이 오른쪽 배에 있고, 여자는 왼쪽 배에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맹장은 선천적인 기형이 아니라면 남녀 모두 오른쪽 아랫배에 있답니다. 만약 여자는 맹장이 왼쪽에 있다고 알고 있었다면 바로 잡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른쪽 아랫배에 맹장염과 같은 증상이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지나칠 수 있고, 그로 인해 맹장이 터지는 심각한 경우에 이를 수도 있으니까요.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맹장은 남녀 모두 오른쪽 아랫배에 있는 것이 맞습니다.

맹장염 증상
맹장염 증상

맹장염 증상

맹장염은 장염 및 독감과 증상이 비슷하여 가끔 병원에서 오진으로 인해 맹장 수술을 제때에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맹장이 터져 장기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실례로 어떤 병원에서 맹장염을 오진하여 맹장이 터진 줄도 몰랐다가 수술을 하면서 오염된 소장을 발견하여 잘라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가 맹장염 증상에 대해 미리 알고 있다면 빠른 수술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맹장염은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있고, 정상체온보다. 체온이 높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배꼽 주변과 오른쪽 아래 복부에 강한 통증을 느끼며, 맹장 부근을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고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먼저 일반적으로 맹장염입니다. 염증은 신체 조직의 벽을 약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염증으로 맹장의 벽이 약해지면서 구멍이 생기고 터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외상으로 인한 터짐입니다. 맹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충격으로 손상될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낙상으로인한 충격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담관에 감염이 생겨 압력이 상승하고 담즙관이 폭발한다면 담즙이 맹장에 흘러들어 터질수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맹장 내부에 종양이 생겨 벽이 약해지면서 터질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물 남용이나 감염,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맹장염 증상

일반적으로 맹장이 터진다라고 표현하는데, 분명한 표현이 맹장의 끝에 있는 79cm정도 되는 충수돌기가 터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신체내에 충수돌기의 위치는 우측 아랫배 골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충수돌기 입구가 막히면 세균이 늘어나고 염증이 발생하여 충수염 즉 맹장염이 됩니다. 이와 같이 맹장염의 원인은 충수입구가 막히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안쪽에 있던 균들이 늘어나면서 염증이 일어나고 함께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맹장염의 원인인 충수가 막히는 이유는 분변변조각 인 이유가 가장 크고, 사람이 이물질을 섭취하여 발병하기도 합니다. 또한 점막 하 임파절이 증식하여 맹장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맹장염 증상이 보인다면

맹장염 즉 급성충수염이 확인되면 맹장이 터지기 전에 급히 수술을 받아야 됩니다. 급생 맹장염의 증상이 나타난지 거의 모든 3일 이내에 맹장이 터지게 되고, 터진 부위 주변부터 감염이 진행되고 복막염을 유발하게 되니 위험합니다. 맹장염일때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결국 터지게 되면 어려운 수술을 해야 하고, 수술 후 치료과정도 힘들어집니다. 가장 사안은 합병증인데, 수술 부위에 상처로 부터 곪을 수도 있고, 복부로 감염균이 옮기게 되어 면역력이 낮은 상태라면 패혈증 등으로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맹장염과 맹장 터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 위치

맹장과 연관된 잘못된 상식 중 하나는 남자는 맹장이 오른쪽 배에 있고, 여자는 왼쪽 배에 있다는 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증상

맹장염은 장염 및 독감과 증상이 비슷하여 가끔 병원에서 오진으로 인해 맹장 수술을 제때에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