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신혼부부 연말정산 유리하게 하는 법

맞벌이 신혼부부 연말정산 유리하게 하는 법

남들은 연말정산을 잘 활용해서 환급을 많이 받는다곤 하지만, 처음 해보는 신혼부부 연말정산은 막막하게 느껴지기만 합니다. 이번에는 신혼부부의 맞벌이 연말정산 유리하게 하는 방법에 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부부중 10명중 5명은 맞벌이 부부입니다. 맞벌이 부부가 많은만큼 연말정산 방법을 한번 알아두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연말정산의 핵심은 소득액이 높은 쪽으로 공제를 몰아준다는 것입니다. 수입이 많을수록 내야할 세금도 많고, 공제액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몇 항목만큼은 소득액이 적은 배우자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하기도 합니다.


신용카드 공제
신용카드 공제

신용카드 공제

신용카드 공제역시 의료비 공제와 비슷하게 소득의 25를 초과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공제도 소득액이 적은쪽에 몰아주는 것이 낫습니다. 맞벌이 연말정산 시에 주의하셔야 할 점으로 한쪽으로 몰아주기 위해서는 그 사람 명의의 가족카드를 사용해야된다는 것입니다. 명의가 다른 본인과 배우자의 카드내역을 마음대로 합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의료비 공제
의료비 공제

의료비 공제

이어 의료비 공제입니다. 의료비는 총급여의 3가 넘는 금액에 한해 15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적어도 금액을 넘어야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에 소득액이 적은 쪽에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들어 남편의 총급여가 6,000만원이고 아내가 4,000만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남편은 6,000만원times3180만원이 넘는 금액부터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아내는 4,000만원times3120만원이 넘는 금액부터 의료비 공제를 받습니다.

따라서 소득액이 적은 쪽이 최소기준을 충족하기 더 쉽습니다. 만일 이 부부의 딸이 의료비가 150만원이 나왔다고 가정해볼 시 남편은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없지만, 아내는 의료비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 신용카드 공제방법
맞벌이 부부 신용카드 공제방법

맞벌이 부부 신용카드 공제방법

맞벌이 부부가 각 각 사용한 신용카드 공제액을 부부중 한 사람에게 합산하여 청구가 가능할까요? 맞벌이 부부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액을 부부가 합산하여 청구하기 위해서는 연간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 근로소득만 있는 인원은 총 급여액 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합산하여 청구가 가능합니다. 연간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원급여총액 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합산해서 청구할 수 없고, 부부가 각자 사용한 금액을 따로 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연간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는데 신용카드 사용액을 합산하여 청구하는 경우 국세청에서 소득세 추징 및 가산세를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공제를 잘못한 경우 잘못 신고한 연말정산에 관해 수정신고를 할 수 있었는데 이것이 소득세 경정청구입니다.

의료비 공제에 포함되는 항목

의료비 공제 항목은 의료기관에 지출한 비용, 보조기구 구매비용, 각 종 시술비용 및 난임 시술과 산후조리원 비용을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총 8가지가 있습니다. 진찰, 치료, 질병예방을 위해 의료기관에 제공한 비용

치료, 요양을 위해 의약품을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비용 한약 포함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등의 처방에 따른 의료용품 구입이나 대여 비용시력 보정용 안경, 콘택트 렌즈 구입, 라식, 스케일링, 임플란트, 틀니, 보철 비용 시력 보정용 안경과 렌즈는 50만 원 한도입니다.

특별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는 보험료공제와 주택자금공제로 구분됩니다. 보험료공제는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있습니다. 보험료공제는 별도 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으며, 전액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자금공제는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공제와 장기주택 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공제로 나뉩니다. 무주택자들이 전세자금을 빌린 경우, 집을 구입했는데 이자가 많은 경우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공제는 무주택 세대주가 오피스텔을 포함한 국민주택 규모의 주택전용면적 85에 세를 들기 위해 대출을 받아서 원리금원금이자을 상환하는 경우 연 400만 원주택마련예금 포함 한도록 상환금액의 40를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장기주택 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공제는 무주택 아니면 1 주택 세대주가 기준시가 5억 원 이하의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 대출받은 경우 이자상환금액을 연 500만 원 한도로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 공제

신용카드 공제역시 의료비 공제와 비슷하게 소득의 25를 초과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공제

이어 의료비 공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맞벌이 부부 신용카드

맞벌이 부부가 각 각 사용한 신용카드 공제액을 부부중 한 사람에게 합산하여 청구가 가능할까요? 맞벌이 부부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액을 부부가 합산하여 청구하기 위해서는 연간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 근로소득만 있는 인원은 총 급여액 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합산하여 청구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