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계산기 공유)

노후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계산기 공유)

직장인으로서 노후대비는 늘 최대의 관심사입니다. 투자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고 부동산, 코인, 그리고 연금계획을 통해 노후를 대비해야만 되는 건 저희도 어느 정도 이해하는 부분인데요, Chat GPT를 비롯한 구글의 Bard와 Notion AI는 노후대비에 관하여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Notion AI 노후를 대비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현재처럼 확실하지 않은 시기에는 더욱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재테크를 통한 노후 대비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재테크는 높은 수익률을 갖고 있으나, 그에 따른 위험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재정 상황을 파악하고, 어떠한 재테크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신중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충분한 연구와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은퇴 후 빼서 쓸 수 있는 연금 금액 확인
은퇴 후 빼서 쓸 수 있는 연금 금액 확인

은퇴 후 빼서 쓸 수 있는 연금 금액 확인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연금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령하시는 국민연금 금액뿐만 아니라, 퇴직연금IRP과 개인연금도 들었다면 해당 연금으로부터 쓸 수 있는 월 금액에 관하여 대략적으로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국민연금은 향후 정책 방향에 따라 얼마를 수령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으므로, 개인이 노력해서 더 모을 수 있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절세와 과세이연 혜택도 누리시길 바랍니다.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관련해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하시면 좋은지 다른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 외 필요한 노후 자산 계산
연금 외 필요한 노후 자산 계산

연금 외 필요한 노후 자산 계산

투자 자산으로 만들어야 하는 월 현금 대세 월 생활비 연금 금액 투자 외 부업 등을 통한 월 수입 희망하는 월 생활비에서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월 금액을 제외하면, 우리들이 연금 외 별도로 대비하는 노후 자산으로 만들어 내야 하는 현금 대세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500만 원 월 희망 생활비 100만 원개인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부수입 0 400만 원 예를 들어, 노후에 500만 원의 생활비를 희망하고, 개인연금으로 60만 원 정도21년 평균 수준를 받고,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으로 4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면야 400만 원은 다른 부업이나 수익 파이프라인이 없을 경우, 투자 자산을 기반으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4 룰 월 생활비 X 12 X 25 필요 금융 자산
4 룰 월 생활비 X 12 X 25 필요 금융 자산

4 룰 월 생활비 X 12 X 25 필요 금융 자산

그렇다면 월 400만 원이라는 금액은 도대체 얼마 정도의 금융 자산이 있어야 만들 수 있는 걸까요? 투자 수익률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겠으나, 자산관리 전문가 윌리엄 벵겐은 4% 룰이라는 것을 리서치를 통해 제시했습니다.

4 룰은 간결하게 얘기하면, 미국 주식 50 채권 50로 간단한 자산 배분만 한 금융 자산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고, 연 4씩 인출연마다 4에 인플레이션만큼 곱해 추가 인출한다면 3050년 정도를 은퇴 이후의 삶이라 했을 때 거의 100의 확률로 은퇴 자금이 고갈되지 않는다는 연구입니다.

이 연구를 활용한다면 금융자산으로 필요한 월 생활비에 12를 곱해 연 필요 금액을 구하고, 여기에 25를 곱하면 노후에 필요한 금융 자산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한 달 생활비 계산 시 꼭 고려해야 하는 점

생활비를 계산해보실 때 꼭 놓치면 안 되는 것은 현재 나의 경우에 맞추어 생각을 하면 안 되고 은퇴 이후의 삶에 맞추어 생각을 해야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은퇴 시점 나의 환경에 따라 자신이 희망하는 활동이나 필요한 지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의료비가 별로 들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병원에 갈 일이 많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혹은 현재는 여행이나 골프에 큰 관심이 없어도, 나이가 들면서 관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예측하기 어렵고, 희망하는 것도 향후에는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은퇴 시점이 많이 남았을수록 보수적으로 기준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과 IRP를 노후대비에 활용하는 법

연금저축과 IRP는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절세형 상품으로, 연말정산 때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상품은 가입대상, 투자대상, 중도인출, 수수료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은 연금저축과 IRP를 노후대비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연금저축은 가입 자격 제한이 없고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정한 소득액이 없는 주부나 미성년자도 연금저축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유쾌한 투자가 가능하므로, 장기적인 시각으로 주식형 자산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중도인출도 비교적 자유롭고, 수수료도 거의 없으므로, 유동성과 편의성이 필요한 경우에도 좋습니다. IRP는 소득액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은퇴 후 빼서 쓸 수 있는 연금 금액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연금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금 외 필요한 노후 자산

투자 자산으로 만들어야 하는 월 현금 대세 월 생활비 연금 금액 투자 외 부업 등을 통한 월 수입 희망하는 월 생활비에서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월 금액을 제외하면, 우리들이 연금 외 별도로 대비하는 노후 자산으로 만들어 내야 하는 현금 대세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룰 월 생활비 X 12 X 25 필요 금융

그렇다면 월 400만 원이라는 금액은 도대체 얼마 정도의 금융 자산이 있어야 만들 수 있는 걸까요? 투자 수익률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겠으나, 자산관리 전문가 윌리엄 벵겐은 4% 룰이라는 것을 리서치를 통해 제시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