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대비와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한 선택, 개인형퇴직연금(IRP) 활용 방법

노후대비와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한 선택, 개인형퇴직연금(IRP) 활용 방법

직장인들에게는 매해마다. 벌어지는 일이지만 할 때마다. 복잡하고 머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는 연말정산 하지만 올 한 해의 나의 지출내역들과 공제 사안들에 사용금액을 잘 체크해 12월 잘 준비하기만 한다면 세금 환급액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안 그래도 어려운 연말정산 시스템에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오니, 어려운 사안들은 거두절미하고 딱 필요한 것들만 손쉽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연마다 청약예금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공제 대상은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가구주 중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 근로자가 청약예금 소득공제 대상이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총 납입액 한도는 240만 원이고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올해 안에 무조건적으로 본인 명의로 세대주가 되어있어야 주택마련 예금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세대주 변경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가족 간 세대주 변경의 경우,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행정일을 보지 않아도 정부24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 앱에서도 손쉽게 처리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12월까지 금융기관에 미리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해야 내년 1월 간소화 자료로 확인할 있습니다.

중증환자장애인 증명서 미리 발급, 산후조리원 비용 영수증은 미리미리
중증환자장애인 증명서 미리 발급, 산후조리원 비용 영수증은 미리미리

중증환자장애인 증명서 미리 발급, 산후조리원 비용 영수증은 미리미리

세법 관련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과 뜻을 다르게 하고 있습니다. 항시 치료를 해야 하는 중증환자, 예를 들어 암, 중풍, 치매, 만성신부전증, 파킨슨, 뇌출혈, 정신질환 환자 등과 같은 중증환자 등도 세법 관련 장애인에 해당합니다. 장애인 여부는 의사가 최종 판단하는 것이고 특히 지방 소재 병원인 경우 바쁜 1월을 손해 12월에 미리 장애인 증명서 발급을 받는 것이 여러 가지로 좋습니다.

산후조리원 비용 영수증은 미리미리 준비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근로자 배우자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경우 200만 원 한도로 의료비 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의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고 하니 병원에 문의 후 해당 지급처에서 이용자 이름과 이용금액을 적은 영수증을 발급받아 증빙서류로 회사에 제출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과세이연

공제를 받기 위해 해마다. 저축을 해서 연마다 쌓이게 되면 연금을 타 쓰기 전까지 상당히 긴 기간동안 운용한다는 목돈이 됩니다. 이 긴 운용 기간 동안 세금을 내지 않고 나중으로 미뤄 준다는 겁니다. 세금을 안 내는게 아니라 미뤄주기 때문에 절세라고 부르지 않고 과세이연이라고 부릅니다. IRP 속에서 여러가지 상품들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상품들 마다. 고유한세금이 다.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건 저희들이 예금으로 수익을 보시면 15.4 이자소득세, 주식 배당을 받으면 15.4 배당 소득세입니다.

IRP에서는 이런 세금을 다. 내지 않고 나중에 연금을 받을 때 연금소득세로 납부합니다. 더 오랜기간 큰 금액으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이란

1년 동안 자기가 낸 세금 중 일부를 돌려받는 제도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연마다 초 근로자에게 소득공제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이 자료들을 사용해 미리 계산하면 환급받을 금액을 알 수 있고, 부족하다면 조금 더 내야 되는 상황인지 파악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엔 연말정산과 연관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공제란 무엇인가요? 소득공제란 과세대상인 소득 중 일정금액을 공제함으로써 납세의무자의 세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하면 저희들이 내는 세금 자체를 줄여주는 거죠. 일반적인 소득공제로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특별소득공제 등이 있습니다.

직장 이전, 추가 공제서류, 미제출 부분 경정청구로 해결

마지막으로 연말정산에서 복잡해지는 경우가 직장을 이전하거나 하여 ”현 직장”에서 ”전 직장” 연말정산 서류가 준비되지 않아 직접 신청을 요청받았거나 추가 공제서류, 아니면 미제출하게 되어 추가 제출하게 되는 부분일 텐데 그 부분에 대한 ”경정청구” 관련해 글을 해두었으니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데 큰 스트레스 없이 보내시길 바란다. 여기까지 알아봤다면 연말정산에 거의 모든 것을 준비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통상 매 해마다. 근로자들이 서류 제출을 통해 회사에서 어느 정도 연말정산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가는 부분들이 많지만, 생각보다. 공제를 받지 못해 13월의 월급은 고사하고 세금 지출이 크게 나가는 분들도 심심찮게 나오게 됩니다. 이런 부분들은 조금만 관심 있게 살펴보시면 생각보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연마다 청약예금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증환자장애인 증명서 미리 발급, 산후조리원 비용 영수증은

세법 관련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과 뜻을 다르게 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과세이연

공제를 받기 위해 해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