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1인가구 수령액(수급비),자격 조건,혜택,확인방법(2023년)

기초생활수급자 1인가구 수령액(수급비),자격 조건,혜택,확인방법(2023년)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로 인정받으신 분들은 본인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수급비 인상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매년 수령액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단편적인 예로, 생계급여 같은 경우는 본인의 소득에 그러므로 수령액이 달라지는데, 2022년 인상된 금액에 그러므로 스스로가 받는 수령액도 커지게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제도는 기본적으로 생계, 의료, 주거, 교육 4가지 급여가 있습니다.

보건 복지부에서 발표한 금액을 기준으로 예상해 보기

2023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기본 재산액국가에서 인정한 재산입니다. 기본 재산액 기초수급가구에 필요한 대표적인 생활비를 고시하는 금액이 정도 재산은 갖고 있어도 됩니다 이는 지역에 따라 어느 정도 재산을 갖고 있어도 되며 이 금액까지는 기초수급을 신청하고 유지하며 매달 수급혜택을 받는데 아무런 제한사항이 없습니다. 그럼 이제 통장에 얼마까지 넣어도 될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는 게 돈입니다.


imgCaption0
요건 이행 여부

요건 이행 여부

자활 근로는 수급비와 연결되기때문에 필요한 조건을 채우는 형태입니다. 시장진입형, 인턴 도우미형, 사회서비스형은 1일 8시간, 주 5일 참여해야하고 최소 주 22시간 이상 노동을 채워야합니다. 근로유지형은 1일 5시간, 주 5일 참여해야합니다. 정당한 사유없이 월 참여시간의 13이상 불참하거나 2일 연속 불참 하고 주 3회이상 결근, 지각, 조퇴등을 할 경우 3개월간 본인의 생계급여가 중지 될 수 있습니다.

3인 가구의 경우 본인 급여만 중지고 2명의 가구원 몫만 지급됩니다.

수급비 지급

자활급여는 월급여 형태로 지급됩니다. 본인 통장 입금이 원칙이지만 금융 채무 불이행등의 사유는 현금이나 가족 통장 입금도 한시적 허용됩니다. 자활 급여는 보통 다음달 4일에 입금됩니다. 자활 급여는 일당 외에 1일 4천원의 교통비를 별도 지급합니다. 또한 월차수당, 교육수당, 주차수당, 초과근무수당도 모두 보장됩니다. 자활근로 급여는 생계급여 산정시 소득 인정액에서 자활근로소득 30를 공제하여 지급됩니다.

그러므로 70만원의 수입이 있다면 70만원7049만원으로 인정됩니다. 만약 자활급여가 생계급여 기준치보다. 낮다면? 그 차액 만큼을 생계비에서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주거급여는 자가가구일경우와 임차가구 일 경우 2가지 지원금이 있습니다. 2023년 주거급여 기준 임대료 입니다, 자가가구일경우 2023년에 지급되는 보수 금액 입니다. 대보수주기 7년 1,241만원 중보수주기 5년 849만원 경보수주기 3년 457만원 일정 조건이 되면 19세이상30세 미만 청년 가구는 별도로 분리해 주거급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거급여 지급일은 매월 20일에 지급 되며 토요일이나,공휴일이라면 그 이전 평일에 지급 됩니다.

가구별 사례

1인 가구 수령액 가구 인원수에 영향이 있는 급여는 생계급여와 주거급여 2가지입니다. 수령액 1인의 의미는 혼자 사는 단독가구가 받는 수급비를 얘기합니다. 생계급여는 최대 58만 3444원을 받을 수 있고, 주거급여는 서울의 경우 32.7만 원, 경기인천의 경우 25.3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인 가구 수령액 생계급여는 최대 153만 6324원을 받을 수 있고, 주거급여는 서울의 경우 50.6만 원, 경기인천의 경우 39.1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 수령액은 개인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가구단위로 지급됩니다. 기본적으로 대표 세대주에게 제공되지만 하지만 세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2년 기초생활 수급비 인상금액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전체적으로 수급비가 인상되었고 특히 자격조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생계급여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건 이행 여부

자활 근로는 수급비와 연결되기때문에 필요한 조건을 채우는 형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급비 지급

자활급여는 월급여 형태로 지급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가구별 사례

1인 가구 수령액 가구 인원수에 영향이 있는 급여는 생계급여와 주거급여 2가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