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검증방법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방법 (신청방법)

2023년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관하여 찾아보고 지급금액, 소득기준, 신청기간, 신청방법, 지급일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금액은 단독가구는 최대 165만 원, 흔히 외벌이라고 하는 홑벌이가구는 최대 285만 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33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소득기준이 궁금하실 텐데요 단독가구의 총소득 기준금액은 2,200만 원 미만, 홑벌이가구는 3,200만 원 미만, 맞벌이가구는 3,800만 원 미만이 지원대상입니다.

부연정리를 드리자면 단독가구는 부양가족과 배우자가 없는 가구, 홑벌이가구는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로 배우자가 있는 경우는 총급여액이 300만 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소득 요건
소득 요건

소득 요건

2022년 부부합산 해마다 총수익이 단독가구는 2,200만 원, 홑벌이가구 3,200만 원, 맞벌이가구 3,8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총소득은 근로소득(총 급여액), 사업소득(총수입금액 x 업종별 조정률), 종교인소득(총수입금액), 그 외 소득(총수입금액 – 필요경비), 이자, 배당, 연금소득 등을 합한 금액입니다. 자산 요건

2022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 모두가 갖고 있는 주택·토지·건물·예금 등 자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곳에서 재산가액 산정 시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세부 분류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세부 분류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세부 분류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국민들이 법으로 정해진 기준에 따라 지급받는 금액입니다. 제도의 목적은 저임금 노동자를 보호하고, 노동 참여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가계 소득 보완과 빈곤퇴치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급 대상은 청소년 및 장년층, 비정규직, 단순노무직 등 저임금 근로자들입니다. 이들에게 지급되며, 그들의 생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근로장려금의 지급 기준은 연령, 소득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이를 통해, 도움이 가장 필요한 근로자들에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지급 대상의 세부 분류와 지급 기준에 대한 분명한 내용은 정부의 연관 법령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은 모든 국민이 고충 없이 노동을 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23년 하반기분 2024년 3월 1일 sim 3월 15일까지23년 정기분 2024년 5월 1일 sim 5월 31일까지23년 기한 후 신청 2024년 6월 1일 sim 11월 30일까지23년 상반기분 2024년 9월 1일 sim 9월 15일까지

통상적으로 근로장려금은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으로 구분되는데요, 정기 신청의 경우 해마다 9월에 지급되고 반기 신청의 경우 해마다 6월과 12월 중에 지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2023년에서는 정기 신청건이 8월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8월 근로장려금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정기신청은 해마다 5월 한 달간 신청을 해야 하고 전년 기준으로 산정되어 9월에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의 선정 기준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의 선정 기준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의 선정 기준

근로장려금은 저임금 근로자들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희망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기본적으로 근로수익이 일정 수준 이하인 근로자들을 지희망하는 목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지급 대상자는 분명한 기준에 따라 선정됩니다. 근로장려금을 받으려는 대상자는 먼저 소득 수준, 세금 납부여부, 그리고 가구원 수 등 여러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는 근로소득금액이 일정 액수 이하인 사람들로 한정되며, 이는 산재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만 해당됩니다.

또한, 세금을 올바르게 납부한 사람들만이 대상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구원 수도 중요한 선정 기준 중 하나입니다. 가구원 수에 따라 지급되는 근로장려금의 액수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가구의 소득과 가구원 수에 따라 지급받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령

근로장려금 신청 시 입출금 예금잔고 신고 여부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다. 계좌를 신고했다면 해당계좌로 근로장려금이 입금됩니다. 반면 계좌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 국세청에서 발송한 국세환급금통지서와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면 근로장려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 요건

2022년 부부합산 해마다 총수익이 단독가구는 2,200만 원, 홑벌이가구 3,200만 원, 맞벌이가구 3,8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세부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의 선정

근로장려금은 저임금 근로자들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희망하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