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인상 (2023년 7월 )

국민연금 인상 (2023년 7월 )

놓치면 안 될 정보 2023년 국민연금 희망든든 연금보험료 최대 300만 원 지원사업의 모든 정보 이 사업의 주체는 국민연금과 사단법인 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명랑한 조합에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신청기간은 2023년 1월 1일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시 접수 중입니다. 자금이 소진되면 마감이 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빨리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지원대상자는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인 가입자 중에서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는 자에 한합니다.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이 강화되어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이면 월소득 약 167만원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는데요, 이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액이 월 167만원을 넘으면 이에 해당되어 건강보험가입자격이 지역가입자로 되며 건보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에 그 금액이 넘기 전 수급액이 깎이더라도 미리 수령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조기수령을 신청한다고 해서 완전히 피부양자 탈락의 가능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연금액을 높여주기 때문에 연금 수급 개시때는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더라도 시일이 지나면 또 다시 피부양자 탈락의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액이 2000만원이 넘어가게 되는 시점은 수급자의 수급액65세 표준의 정상연금액과 물가상승률에 따라 달라지므로 잘 계산해보시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유형별 소득총액 신고대상
유형별 소득총액 신고대상

유형별 소득총액 신고대상

소득총액신고서에 유형별로 발췌된 대상자가 있는데요. 발췌유형별 대상 및 사유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3유형부터 5유형의 경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관련 급여명세서, 인사명령 등의 증빙데이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총액 신고가 끝난 이후에도 착오정정 등으로 소득월액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해당년도 7월부터 국민연금 부과금액이 소급되어 변경될 수 있으니 상기 유형에 연관된 경우 변경사유에 대한 확인은 물론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들을 미리 마련해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건강보험도 하지만 국민연금 역시 소득을 기반으로 보험료 납부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연말정산 이후에는 사회보험공단에 소득관련 신고를 계속해서 해야합니다.

국민연금은 최대한 늦춰 받는게 경제적 이익을 따졌을 때 좋습니다. 80살 이상 장수할 수록 정상개시 수령액이나 연기수령의 액수가 커지며 격차가 벌어지므로 조기수령이 손해입니다. 하지만 앞서 얘기한 대로 당장의 생계가 어렵다면, 고민없이 조기지급제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유지를 위해 조기수령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경우는 수급액이 작을 수록 피부양자 등재기간이 길어지고 수급액이 클 수록 피부양자 탈락시기가 빨리 도래되므로 실익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결국 유리하고 불리하고는 본인의 수명이 가장 크게 좌우합니다.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사항 2가지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사항 2가지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사항 2가지

국민연금 수령액이 연 2천만원을 넘으면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것이 예상되는 분들이 조기수령을 고려하시는데, 손해를 감수하고 선택한 만큼 실익이 있는지, 피부양자 자격을 얼마나 얼마나 더 유지할 수 있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1) 연금수급 총액 확인 – 조기수령시와 정상수급 시 연금액 비교하기

먼저 나의 예상연금액을 확인합니다. 앱이나 웹에서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이것저것 정보입력 없이 정상개시연령에 수급할 경우의 구체적인 금액이 나옵니다.

이 금액을 기준으로 몇년 일찍 조기수령 할 것인지에 따라 1년당 6씩 감소 계산하시면 됩니다. 위의 에 조기수령 햇수별 지급률이 있습니다.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구체적인 내 연금 예상수령액을 알 수 있어요 홈페이지앱 모두 정보입력 없이 조회하려면 인증서로그인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조정

전체 가입자 평균소득의 최근 3년간의 변동율6.7을 반영하여 기준소득월액간단하게 말해서, 임금 과세 면제 금액 상한하한액은 위와과 같이 조정됩니다. 참고, 용어만 다를뿐 보수총액 보수월액 기준소득월액 의 의미는 같다. 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보험료율 자체소득의 9의 변화가 아닌 보험료 상하한액의 변동으로 일부 가입자를 제외하고는 본인의 수익이 변화가 없습니다.면 같은 보험료 납부하게 되는데, 다음 예시를 통해 알아봅시다. 예를들어, 가입자의 소득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고. 다음 세가지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최근 결정된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조정은 2023년 7월 2024년6월까지 적용될 예정입니다.

명랑한 조합 희망든든 연금보험 지원사업 담당자 02365 0332 국민연금 공단 지사 문의국번없이 1355 , hearts신청 대상자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이 강화되어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이면 월소득 약 167만원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는데요, 이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액이 월 167만원을 넘으면 이에 해당되어 건강보험가입자격이 지역가입자로 되며 건보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에 그 금액이 넘기 전 수급액이 깎이더라도 미리 수령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유형별 소득총액 신고대상

소득총액신고서에 유형별로 발췌된 대상자가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사항

국민연금 수령액이 연 2천만원을 넘으면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것이 예상되는 분들이 조기수령을 고려하시는데, 손해를 감수하고 선택한 만큼 실익이 있는지, 피부양자 자격을 얼마나 얼마나 더 유지할 수 있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