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동대문지사 , 공평한 건강보험료 ‘소득정산’ 으로 만들어갑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동대문지사 , 공평한 건강보험료 ‘소득정산’ 으로 만들어갑니다

매번 4월에는 건강보험 및 장기요양보험 연말정산이 있습니다. 이 정산을 통해 정산보험료를 확정되고 그 결과가 4월 급여에 반영되는데요.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어떤 내용인지 또 왜 하는건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이하 요양보험은 전년도 보수소득를 기준에 따른 를 적용하여 보험료 부과합니다. 때문에 우리 연초에 마친 연말정산 결과인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되면 이 정보가 건강보험공단에 신고하게 되며 해당 연도에 이미 납부한 건강보험료와 요양보험료와 확정된 원천징수영수증에 따라 계산된 건강보험료, 요양보험료와 비교하여 정산하는 과정을 거쳐 정산을 하게 되는데, 이를 건강보험 연말정산이라고 부릅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 환급 사례는?
건강보험 연말정산 환급 사례는?

건강보험 연말정산 환급 사례는?

건강보험 연말정산 환급 사례는 일반적으로 전년도 12개월 노동을 했지만 소득액이 전전년도 소득보다. 줄어든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만약 임금인상 있더라도 상기의 사유로 인한 소득 감소 폭이 크다면 정산보험료를 환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전년 대비 전년도 경영성과급의 저하 전전년 대비 전년도 성과 및 평가에 따른 수당의 저하 전전년 대비 전년도 연장근로, 휴일근로, 야간근로수당 저하 전전년 대비 전년도 복리후생 금액 실적의 저하 환급의 경우 당월 납부 보험료에서 차감하는 방법을 취할 수도 있으며, 5월 이후 개별 보험료 환급 등 회사의 절차에 따라 반영될 수 있습니다.

소득액이 줄었는데도 정산보험료 징수?
소득액이 줄었는데도 정산보험료 징수?

소득액이 줄었는데도 정산보험료 징수?

휴직이나 산재 등으로 원천징수영수증상 소득액이 줄어들었지만 징수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단순히 소득 비교시 저하되었지만 휴직 아니면 산재 등이 일어나는 경우 해당 기간 동안 건강보험 납부유예를 하게 됩니다. 납부유예 기간동안은 보험료를 부과되지 않고 복직 시에 보험료 일괄부과하는데 이때 50 감면을 받게 됩니다. 때문에 감면받은 기간의 보험료는 정산 대상 보험료로 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산정기준인 보수월액 산정 시 연간소득을 12개월이 아닌 12납부유예 개월을 적용하기 때문에 연간소득액이 저하됐음에도 불구하고 징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욱 휴직기간에 회사의 규정에 따라 휴직급여 등의 수당을 지급받은 경우 징수의 폭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 정산 꼭 필요한가?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2000년부터 현재까지 20년 넘는 기간 동안 행해지고 있는데요. 보험료 정산분을 환급받는 경우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겠지만 징수를 받게 되는 경우 보험료 정산을 왜 해야 하나? 생각되지만. 건강보험료 산정의 기본 원칙은 소득에 따라 부과입니다. 하지만 소득의 증감은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예측할 수 없고, 이는 기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급여의 세금을 간이세액으로 원천징수하고 1월에 연말정산하듯 정산을 함으로써 소득에 따른 보험료 부과를 맞춰가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플러스알파 고용보험 정산분

이와 유사하게 고용보험 역시 정산분이 4월에 정산을 하는데요. 과정은 전년에 납부한 고용보험료와 전년도 원천징수소득을 표준의 확정보험료 산정하여 정산하기 때문에 그 과정 및 결과는 대동소이합니다. 따라서 4월 급여 실수령액이 낮아질 확률이 점점 높아지겠죠. 또한 23월에 마친 소득세 연말정산 징수분을 분할 납부하고 있다면 부담은 더더욱 커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ARS

인터넷발급도 어렵고 직접 무인발급기까지 방문도 어려우시다면 고객센터을 통해 발급 신청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번호는 15771000번입니다. 음성멘트중에서 1번 증명서 발급 1번 증명서메뉴 1번 자격득실확인서 상담원 연결 순서입니다. 그 뒤 본인 확인을 거친 다음에 팩스번호를 알려드리면 늦어도 15분 안으로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보험공단의 상담원과 통화 대기가 길지요? 이럴 때는 보이는 AR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ARS를 클릭하시면 문자로 링크가 전송됩니다. 링크 연결하셔서 직접 단계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때는 본인확인 거치는 과정으로 신분증의 발급일자나 아니면 운전면허증의 면허변호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이미 준비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5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에 맞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 연말정산 환급

건강보험 연말정산 환급 사례는 일반적으로 전년도 12개월 노동을 했지만 소득액이 전전년도 소득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액이 줄었는데도 정산보험료

휴직이나 산재 등으로 원천징수영수증상 소득액이 줄어들었지만 징수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정산 꼭 필요한가?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2000년부터 현재까지 20년 넘는 기간 동안 행해지고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