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시장 총정리 코스피 코스닥 차이, 지수, 코넥스, 코덱스 200 뜻

국내 주식시장 총정리 코스피 코스닥 차이, 지수, 코넥스, 코덱스 200 뜻

국내 주식시장 총정리 코스피 코스닥 차이, 지수, 코넥스, 코덱스 200 뜻 주린이 분들을 위해 주식공부 열심히 해서 알려드리는 프리그레이스입니다. 이번에는 국내 주식시장과 지수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식시장은 말 그대로 주식을 사고파는 시장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식시장으로는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코스닥 시장, 코넥스 시장이 있습니다. 각 시장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가장 크고 옛날의 시장입니다.

1956년에 우리나라에 최초로 설립된 주식시장입니다. 많은 저명한 기업들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상장되어 있다란 시장 안의 상인들을 말합니다. 즉,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을 가진 기업들을 상장된 기업이라고 합니다.


imgCaption0
코스닥시장 KOSDAQ

코스닥시장 KOSDAQ

1996년에 개장한 시장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이 까다로운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이 주로 있는 시장입니다. 시가총액이 가장 큰 기업 기준으로 셀트리온 헬스케어, 알테오젠, 에이치엘비, 셀트리온제약, 케이엠더블유, CJ ENM 등이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상장 조건을 일부 살펴보겠습니다. 시총시가총액 500억, 매출액 30억, 최근 2년간 평균 판매량 증가율 20 이상, 자기 자본 500억 이상, 소액주주 500명 이상, 청구 후 공모 10 이상 규모별 일정 주식수 이상 등 이외에도 여러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유가증권시장과 비교해보시면 분명히 코스닥 시장의 상장 기준이 더 낮은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2번째로 큰 크기의 주식시장입니다.

먼저 상장요건이 다릅니다.

코스피 시장은 상장요건이 까다롭습니다. 상장할 수 있는 루트가 몇가지 있었으나 이 중 일부를 살펴보시면 최근 매출이 1천억원 이상이고 3년 평균 매출이 700억원 이상이면서 최근 사업연도에 영업이윤 및 당기순이익이 흑자인 경우, 최근 매출액이 1천억원 이상이면서 기준시가총액이 2천억원 이상일 때 등의 어려운 요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반면 코스닥 시장은 비교적 상장요건이 느슨합니다. 유망주에게 너무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면 아예 시장에 진입조차 불가능할 테니 말입니다.

코스닥은 시가총액 기준과 매출액 기준이 코스피 시장에 비해 꽤나 낮은데요. 추가적으로 코스닥 시장에는 일정한 수준의 시가총액과 성장성만 갖추면 이익을 못내고 있더라도 상장할 수 있는 테슬라요건 등도 있습니다.

코스닥 KOSDAQ

코스닥KOSDAQ이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줄임말로 한국 증권 거래자 자동 시세라고 직역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은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기준점은 1996년 7월 1일입니다. 참고해서 코스닥은 미국의 주식시장 나스닥 (NASDAQ: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을 한국 이름을 넣어 합성한 것입니다.

코스닥 KOSDAQ의 개념과 특징, 상장 조건

코스닥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줄임말로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한국식으로 합성한 단어입니다. 현실 한국거래소에서도 미국의 나스닥을 베꼈다고 인정했습니다. 1996년 7월 1일 증권업협회와 증권회사들이 공동 출자한 코스닥증권시장으로 처음 개장되었으며, 쉽게 한국의 제2 증권시장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코스닥 지수의 산출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KOSDAQ 비교시점의 시가총액 기준시점의 시가총액 1000 여기서, 비교시점은 현재를 의미하며, 기준시점은 1996년 7월 1일을 말합니다. 2004년 전에는 100을 곱해주었지만 2004년 당시 증권업협회에서 기준지수를 1,000으로 10배 상향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상장 요건을 확인해봅시다.

코덱스 200 KODEX 200

처음 국내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코스피 200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코덱스 200입니다. 코덱스 200은 쉽게 말해 코스피 200에 들어있는 기업들을 모두 한데 묶은 투자상품입니다. 따라서 코덱스 200에 투자한다면 한 기업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닌 200개의 기업에 투자하게 되는 겁니다.

이와 같이 집합투자상품을 ETF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코스피 200 지수가 올라가면 코덱스 200도 상승하게 되며, 하락하면 코덱스 200도 함께 하락하게 됩니다. 정부에서는 인덱스(지수) 투자 활성화를 위해 코덱스 200 거래 시 증권거래세를 면제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를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자본 투입가에게 있으며, 투자로 인한 손실도 모두 투자자의 책임인 점 상기시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코스닥시장 KOSDAQ

1996년에 개장한 시장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이 까다로운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이 주로 있는 시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상장요건이 다릅니다.

코스피 시장은 상장요건이 까다롭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스닥 KOSDAQ

코스닥KOSDAQ이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줄임말로 한국 증권 거래자 자동 시세라고 직역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