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주택공시가격 조회 및 비교

공시지가 주택공시가격 조회 및 비교

또한 공시지가란 쉽게 말하면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 또한 토지에 대한 과세를 정할 때 사용되어집니다. 흔히들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이라는 용어를 혼동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아파트 공시지가라는 표현을 지속적으로 들을 경우가 많은데 엄밀히 따지면 이는 옳지 않은 표현이며 아파트 공시가격 그리고 토지 공시지가가 올바른 표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진지하게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에 관하여 공유드립니다. 실상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은 빌라 공시가격 조회 및 주택 공시가격 조회 방법과 동일하며 단지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와 토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있어서만 상이합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기준시가란 건물과 토지를 합쳐 가격을 결정한 것을 의미하는데 통상 기준시가 혹은 공시가격이라 혼용하여 사용되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제공해 드린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링크를 통하시면 위 그림과 같이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를 원하시는 물건의 주소를 직접 입력하실 수 있고 이를 통해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시지가의 역할과 한계
공시지가의 역할과 한계

공시지가의 역할과 한계

공시지가는 일관된 기준에 따라 산정되어 세금 등 부동산 정책에 객관적 지표 역할을 하지만, 부동산 시장의 수급과 변동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야만 되는 한계가 있죠. 때문에 실제 거래가와는 괴리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매매나 연관 세금 문제로 혼란이 있다면야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개념 차이를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해서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폐지 찬반논란에 관하여 알아봅니다. 정부가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폐지하기로 하면서 찬반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세금 부담 완화와 정책 일관성 유지라는 상반된 목소리가 맞서고 있는 상황으로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의 배경과 쟁점을 살펴보고, 폐지와 유지에 대한 입장을 소개합니다.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차이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차이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차이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는 모두 국토교통부가 연마다 1월 1일 기준으로 전국의 토지와 건축물에 대한 가격을 공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시가격은 주택공시가격과 토지공시가격을 합한 가격을 이야기하는 반면, 공시지가는 토지의 가격만을 말합니다. 따라서 공시가격은 공시지가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공시가격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산정되지만, 감정평가사들이 토지와 건축물의 위치, 이용상황, 거래사례, 개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 산정하기 때문에 공시지가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공시가격은 국토보상법, 종합부동산세법, 양도소득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지방세법 등 여러 세법과 관련이 있어, 부동산 거래 시 세금을 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공시지가는 국토보상법과 지방세법과 관련이 있어, 토지보상금과 재산세를 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공시가격 조회하는 법

첫번째,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이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는 부동산11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재미 지역의 공시가격을 알림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공시가격은 국토교통부에서 연마다 6월에 게시하는 가격으로, 부동산의 시세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를 이용하면, 재미 지역의 공시가격이 발표되면 바로 알림을 받을 수 있어, 부동산 투자 시 시세 변동을 급속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부동산11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2. 회원 가입 후, 재미 지역의 공시가격을 알림으로 받기 위해 알리미 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알리미 서비스 메뉴에서 공시가격 알리미를 선택하고, 재미 지역을 선택합니다. 4. 재미 지역을 선택하면, 공시가격이 발표되면 바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지 공시지가 조회 개별공시지가

마지막으로 토지 공시지가 조회의 경우에는 조회하려는 토지가 속해있는 해당 시, 군, 혹은 지자체 등의 홈페이에서 가능한데, 아래 링크를 통하시면 각 시, 군 그리고 지자체 홈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는 개별공시지가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위는 토지 공시지가 조회를 제공하는 화면으로 토지 공시지가 조회를 원하시는 토지가 자리한 행정구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는 토지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 서울특별시 행정구역으로 이동한 화면이며 해당 페이지에서 지번 입력 혹은 도로명주소 입력을 통해 손쉽게 토지 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및 빌라, 주택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그리고 토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흔히들 부르는 공시지가 혹은 공시가격 혹은 기준시가는 모두 저희가 지불해야 하는 여러 세금의 기반이 되는 사항이므로 이를 잘 심사숙고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시지가의 역할과 한계

공시지가는 일관된 기준에 따라 산정되어 세금 등 부동산 정책에 객관적 지표 역할을 하지만, 부동산 시장의 수급과 변동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야만 되는 한계가 있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차이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는 모두 국토교통부가 연마다 1월 1일 기준으로 전국의 토지와 건축물에 대한 가격을 공시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