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카드 연말정산 맞벌이, 소득공제

가족카드 연말정산 맞벌이, 소득공제

13월에 대금 연말정산을 해야만 되는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예전에 반면에 정말 간단히 변경되었기에 정말 편한 세상이 되었는데요혹시라도 아직 모르시는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자 작성해봅니다. 2023년 귀속 연말정산은 2023년 1년 동안 지급받은 매월급여에서 월급에 부과된 세금 및 납부한 세금과 실제 세금을 정산하여 그 차액을 심사숙고하는 과정입니다. 국세청에서 매번 2월부터 3월까지 진행하는 세무절차로 급여소득에서 원천 납부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세청에서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주는 대금 중 일부를 원천징수하는데, 이 때 표에 기술된 세금보다. 근로자가 내야 할 세금이 보통 적기 때문에 근로자가 다음해 2월에 정부로부터 받을 돈이 생깁니다.


근로자가 실수로 민감정보를 삭제했는데 복구가 가능한가요?
근로자가 실수로 민감정보를 삭제했는데 복구가 가능한가요?

근로자가 실수로 민감정보를 삭제했는데 복구가 가능한가요?

⟶ 민감정보로 삭제한 자료는 복구가 불가능하며, 재구축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삭제한 자료에 대한 공제는 증명서류를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하거나, 종합소득세 신고 아니면 경정청구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회사를 그만둔 경우 두 개의 회사로부터 모두 간소화자료를 일괄로 제공받을 수 있나요? ⟶ 원칙에 따라 해당 근로자의 연말정산을 이행하는 이직 후 회사에만 간소화자료를 일괄제공합니다.

다만, 근로자가 이직 전 회사에 일괄제공 신청서를 제출하고 자료 제공 확인동의하는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에 이직 전 회사에 간소화자료를 제공합니다.

부양가족 공제 누가 유리?
부양가족 공제 누가 유리?

부양가족 공제 누가 유리?

지금까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항목들을 단순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는 부양가족을 누구한테 하는 게 더 이득인가를 판단을 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첫번째 과세표준이 많을수록 유리하긴 합니다. 그만큼 세금이 더 많이 나오고 종합소득세가 누진세율 구조다. 보니까 예를 들면 수익이 적으면 10를 세금으로 내고, 수익이 많으면 40를 세금으로 내는데 공제금을 100만원 받게 된다라고 한다면 40의 세율을 적용받는 인원은 40만원을 절세할 수 있고 10의 세율을 적용받는 인원은 10만원을 절세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높은 세율이 해당되는 분이 더 공제가 유리합니다. 그리고 높은 세율이 적용된다는 건 그만큼 수익이 높다는 뜻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종합소득금액이 더 많은 쪽에 몰아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은 홈텍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자료를 통해 정보를 제공해드리는 것도 참 민망하긴 한데요국세청홈페이지 홈텍스 및 정부기관에서 유투브와 자체동영상으로 신청방법에 관하여 너무나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오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해당기간에는 아래와같은 이미지가 보입니다. 이미지에서 간소화서비스를 접속해 로그인 해주신 후 간소화 자료 조회 후 공제대상 항목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 작성하기 중도 입퇴사자의 경우 근무월을 선택하여 조회가 가능하며 근무기간과 연관 없이 연간지출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개인연금저축, 연금계좌,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기부금은 매번 전체 자료가 조회됩니다. 공제대상 항목을 선택 후 ”공제신고서 작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QnA 홈택스 일괄제공 동의를 꼭해야하나요?

네, 해야합니다. 신청서를 제출했는데 왜 또 홈택스에서 일괄제공 동의를 해야하는지 의문을 갖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는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을 할 때 개인정보 유출이 없게 하기 위함입니다. 최종적으로 근로자가 동의를 해야만 연말정산 일괄제공 서비스가 제공되며, 근로자가 동의하지 않은 내용은 회사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설정한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회사의 ID 아니면 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일괄제공 신청 근로자 명단 등록 화면에서 당초 설정된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등록한 일괄제공 신청 근로자 중 확인동의한 근로자와 확인동의을 하지 않은 근로자를 구별할 수 있나요? 회사가 등록한 근로자를 관리하는 화면에서 근로자의 확인동의 상태와 확인일자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직 확인동의 하지 않은 근로자의 명단을 내려받아서 기간 내 홈택스 확인동의 절차를 완료하도록 안자신이 가능하고, 근로자가 확인동의 절차를 수행하기 전까지, 근로자를 명단에서 삭제하거나 삭제한 근로자를 복희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자가 실수로 민감정보를 삭제했는데 복구가

민감정보로 삭제한 자료는 복구가 불가능하며, 재구축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부양가족 공제 누가 유리?

지금까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항목들을 단순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은 홈텍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